서울 근교에서 숲 속 야생화를 보고 싶다면 광릉숲에 위치한 국립수목원으로 가기를 바란다. 

지난 4월 초, 노란색 꽃이 피는 ‘피나물’, ‘동의나물’이 만발한 후 5월부터는 ‘벌깨덩굴’, ‘으름덩굴’, ‘앵초’, ‘앉은부채’ 등 보라색 꽃이 앞 다투어 피고 있다.

보라색 꽃의 대표주자인 ‘벌깨덩굴’은 입술 모양의 꽃이 4~8송이가 층을 이루며 피어 마치 바람에 날리듯 한쪽 방향을 향해 핀다. 이 식물은 꽃이 필 때는 하늘을 향해 곧게 자라지만, 씨가 맺히면 덩굴성으로 변한다.

▲ (자료출처:국립수목원) 좌측부터 벌깨덩굴, 으름덩굴, 앵초, 앉은부채

또 다른 덩굴성 식물인 ‘으름덩굴’은 다른 나무의 줄기를 감고 올라가는데 작은 잎 5개가 모여 달려 마치 손바닥 모양을 하고 있다. 작은 자주색의 꽃이 아래쪽을 향해 달려 주의 깊게 관찰하지 않으면 놓치기 쉽다.

잎의 주름과 모양이 독특한 ‘앵초’는 잎 사이에서 하나의 꽃대가 올라와 그 끝에 몇 개의 꽃이 핀다. 앵초는 원예품종이 많아 화훼농가에서 흰색, 연분홍색, 진분홍색 꽃의 다양한 앵초를 쉽게 구할 수 있다. 국립수목원에는 보라색의 자생 앵초가 만발하고 있다.

넓은 잎이 특징적인 ‘앉은부채’는 뿌리에 독이 있는 식물로 이른 봄에 어두운 보랏빛 꽃이 먼저 핀다. 땅 위로는 줄기가 거의 자라지 않아 잎과 꽃이 땅에 붙어있는 모습이다. 발 아래 낙엽 사이를 자세히 관찰해야 만날 수 있다.

우거진 숲을 탐사하듯 관람하고 싶다면 국립수목원의 숲생태관찰로를 걸어보면 좋다. 

약 800m 거리의 나무로 된 데크 길은 숲의 주요 요소인 토양의 유실을 최소화 하면서도 관람객들이 쾌적하게 걸을 수 있다.

국립수목원은 방문예약제로 운영되며, 국립수목원 누리집 또는 국립수목원 모바일 예약시스템을 통해 스마트폰에서 쉽게 예약할 수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바끄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