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산 재킷은 아웃도어 활동을 위한 의류로서, 각종 기능성을 강조한 제품들이 폭 넓은 가격대로 판매되고 있으나, 이에 대한 객관적인 품질 정보는 부족한 실정이다.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에게 합리적인 제품선택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10개 ‘아웃도어 브랜드의 등산 재킷‘ 총 10종의 제품을 대상으로 기능성, 내구성, 색상변화, 안전성 등을 시험·평가하였다.

자료출처:한국소비자원

시험결과, 내수성능 등 주요 기능성이 제품별로 차이가 있어 사용 환경 및 가격 등을 고려한 합리적인 선택이 필요했다. pH 등 안전성은 전 제품 이상이 없었지만, 일부 제품은 햇빛에 의해 색상이 변하지 않는 정도인 일광견뢰도가 섬유제품 권장품질기준에 미치지 못하거나, 혼용률 표시가 부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출처:한국소비자원

내수성능, 땀 배출성능 등 주요 기능성에서 제품 간 품질 차이 있어
외부의 비나 눈이 재킷 내부로 침투하여 옷이 젖는 것을 막아주는 내수성능을 시험한 결과, 3개 제품은 ‘세탁 전’ 및 ‘5회 세탁 후’에도 내수성능이 상대적으로 ‘매우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내부에서 발생된 땀을 빠르게 밖으로 배출시켜주는 땀 배출성능 시험 결과 제품 간 성능에 차이가 있었으며, 3개 제품의 성능이 상대적으로 ‘매우 우수’ 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출처:한국소비자원

색상변화, 표시사항은 대부분 양호하나, 일부 미흡한 제품도 있어
코오롱스포츠(JW-JGM16-221)는 일광견뢰도가 섬유제품 권장품질기준보다 낮아 햇빛에 의해 상대적으로 쉽게 색이 변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이더(DMP16119N906)는 주머니 안감의 표시 혼용률이 실제와 차이가 있어 혼용률 표시가 부적합했다.

다음은 한국소비자원이 밝힌 기능성 등산 재킷 선택 유의사항과 관리 시 고려 사항이다.

ㅇ 기능성 등산 재킷 선택 시 유의사항
먼저, 자신의 산행 스타일과 사용 환경에 적합한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

장기간 산행을 하거나 비박, 야영 등의 야외 활동을 자주 하는 사람은 상대적으로 고기능성의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외부의 기온·기후 변화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4~5시간 이내의 가벼운 산행을 주로 즐기는 경우, 무조건 고가의 고기능성제품을 선택하기보다는 가격 대비 품질을 꼼꼼히 따져 자신에게 적합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리고, 활동하기 편하고 가벼운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
등산은 활동량이 많고 장시간에 걸쳐서 행하는 운동이다. 등산 재킷 구입 시, 직접 입어보고 자신의 체형에 잘 맞고 가벼운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ㅇ 기능성 등산 재킷 관리 시 고려할 점

지퍼와 단추는 반드시 잠근 상태로 가볍게 세탁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표백제나 섬유유연제를 사용하지 말고 표기된 세탁세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드라이클리닝을 하거나, 표준 사용량보다 많은 양의 세제로 세탁하면 기능성이 저하 될 수 있으므로 반드시 표기된 세탁 방법을 따르도록 한다.

장기간 보관을 할 때는 직사광선을 피해서 옷걸이에 걸어 보관하도록 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바끄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