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안전처는 가을철에 쯔쯔가무시증, 유행성출혈열, 렙토스피라증의 발생이 크게 증가 한다며 야외활동에 주의를 당부했다.

가을철 감염병중 가장 많이 발생하는 쯔쯔가무시는 5년간(`11~`15년) 연평균 8,353명의 환자가 발생하여 12.4명이 사망하였으며, 10월~11월에 전체 환자의 91%가 발생한다.

들쥐 등에 기생하는 털진드기의 유충에 물려 감염되는 질환으로 6~21일의 잠복기를 거쳐, 초기 증상으로 발열, 오한 두통 등이 나타나다가 근육통, 기침, 인후염이 동반되며 발진이 나타나기도 한다.

유행성(신증후군)출혈열은 연평균 398명의 환자가 발생하여 5.6명이 사망하였으며, 10월~11월에 전체 환자의 63%가 발생한다.

들쥐의 소변 등에 있는 바이러스가 공기를 통해 호흡기로 감염되며 9~35일의 잠복기를 거쳐 오한, 두통, 요통, 근육통, 결막충혈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랩토스피라증은 연평균 58명의 환자가 발생하였으며, 9월~11월에 전체 환자의 75%가 발생한다.

감염된 동물의 소변으로 배출된 균이 상처를 통해 감염되며 4~19일의 잠복기를 거쳐 대부분 감기 몸살과 유사한 증상으로 갑작스런 고열과 근육통(장딴지, 허리), 두통(전두부나 눈뒤쪽)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 (자료출처:국민안전처) 쯔쯔가무시 등 가을철 감염병 10∼11월에 집중발생

가을철 감염병에 걸리지 않기 위해서는 감염병이 유행하는 지역의 산이나 풀밭에 가는 것을 피하고 잔디 위에서 눕거나 잠을 자지 않는 것이 좋다.

야외활동 시 가능한 피부노출을 적게 하고 귀가 시 옷에 묻은 먼지를 털고 반드시 목욕을 해야 한다.

또한, 야외 작업을 할 때는 장화와 장갑, 마스크를 기본으로 착용해야 한다.

저작권자 © 바끄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