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레저 메카 경기도, 서해를 누비다

지난 1월 30일 경기도와 화성시, 대하기계그룹 엠보트는 오션레이스의 성공적 개최를 지원하고 마리나 조성에 따른 해양레저스포츠의 저변 확대를 이루기 위해 MOU를 체결했다. 이번 MOU 체결식은 경기도청 상황실에서 열렸으며, 김문수 경기도지사와 채인석 화성시장, 민흥기 대하기계그룹 대표가 참석했다.

오션레이스란 해면상에 마크를 설치하고 이를 돌아오는 일반적인 보트 레이스와는 달리 별다른 마크를 설치하지 않고 섬 또는 만(灣)을 돌거나 대양횡단을 하는 장거리 레이스다. 대표 대회로는 ‘볼보 오션 레이스’가 있으며 3년마다 개최된다. 세계 3대 요트 경기 중 하나로 약 9개월 동안 세계 각국의 11개 항구를 항해하며, 코스 자체가 험난한 것으로 유명해 완주를 하는 것만으로도 최고의 요트 선수로 인정하는 권위 있는 대회이기도 하다.

오션 레이스는 오는 2013년 이후 개최를 목표로 하고 있다. 전곡항을 중심으로 중국의 칭따오·위하이·다렌시를 포함하는 대회 코스를 계획 중이며 평양을 코스에 포함시키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

도와 화성시는 체결된 MOU에 따라 전곡항 마리나를 오션 레이스 개최 장소와 계류시설로 지원하며, 국내 최대 수입요트 판매기업 엠보트는 기업을 회원사로 한 오션 레이스 협회를 구성하고 선수단을 창단할 예정이다. 또한 전곡항에 세계 최고 수준의 선수단 숙소와 클럽하우스를 건설하는 등 한국을 대표하는 요트 레이스로 빠르게 성장시킬 계획이다.
 

저작권자 © 바끄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