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을 통해 해외직구를 하는 경우 반품‧환불에 평균 20일이나 걸리고, 절차도 복잡해서 큰불편이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해외구매 최대 성수기인 블랙프라이데이 시즌을 맞이해 높은 할인율에 현혹되어 제품을 구입했으나 단순 변심 등으로 반품이나 교환을 하려해도 복잡한 절차 때문에 소비자들이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해외구매 시 “교환이나 환불 등 사후처리의 어려움”을 호소하는 소비자들이 적지 않다. 해외 온라인 쇼핑몰 ‘주문‧결제‧배송’ 관련 정보는 인터넷 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반면, ‘반품, 교환’과 관련된 정보는 부정확한 경우가 많고 그나마도 부족하기 때문에 어려움이 가중되는 것으로 풀이된다.

▲ 자료출처:한국소비자원

해외구매 반품은 단순 변심, 배송 중 파손, 주문과 다른 제품 수령 등 전자상거래의 일반적 특성 외에도 예상하지 못한 관‧부가세 부담, 통관 불가 제품 구입 등 해외구매의 특수성 때문에 발생하기도 한다.

반품을 위해서는 쇼핑몰별로 서로 다른 환불 규정, 국제배송, 언어장벽, 관세 환급 등 국내 전자상거래에 비해 검토하고 진행해야할 절차들이 많다.

▲ 자료출처:한국소비자원

한국소비자원이 실제 해외구매 및 반품 절차를 조사한 결과, 반품 신청부터 구입대금 환불까지 평균 19.6일이 걸렸으며 최소 10일에서 최대 38일까지 큰 차이가 있었다. 반품을 위한 국제배송요금 등 추가 비용은 쇼핑몰 과실 여부, 거래조건에 따라 차이가 있었고 관세를 낸 경우에는 비용과 시간이 더 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세 환급은 관세사에게 대행을 의뢰하거나 특송업체를 이용하면 쉽게 처리할 수 있으나 비용이 많이 드는 단점이 있고, 직접 진행할 경우 수출 신고 및 관세 환급신청, 세관‧우체국 방문 등 복잡한 절차를 거치도록 되어 있어 소비자들이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 자료출처:한국소비자원

한국소비자원은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관세청 자문을 거쳐 해외구매 ‘반품가이드’를 개발했다. 동 가이드는 반품을 위한 세부 진행 절차별 준비사항 등을 자세히 담고 있다. 반품‧환불 결정 시에 확인할 사항,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 다양한 팁과 FAQ 등 반품 결정에서부터 환불받기까지 모든 단계에 참고 가능한 상세 정보를 제공하고 있어 해외구매 소비자들에게 유용할 것으로 기대된다. 반품가이드는 인포그래픽 형태로 제작되었으며 “국제거래 소비자포털(http://crossborder.kca.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바끄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