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시티투어버스도 버스도착을 시간 미리 알 수 있게 됐다.

서울시가 새해부터 시티투어버스도 시내버스처럼 정류장에 ‘버스정보 안내 단말기’를 운영한다.

‘버스정보 안내 단말기(BIT)’는 우선 남산골한옥마을,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세종문화회관, 이태원 등 시티투어버스 이용객이 많은 12개 주요 정류소에 설치하여 1월3일부터 운영한다.

BIT 설치로 시티투어버스 국내 이용객은 물론 외국인 관광객도 버스 도착시간을 예상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이용객들은 교통 체증 등으로 늦게 도착하는 시티투어버스를 무작정 기다려야 하는 불편이 해소될 전망이다.

▲ (자료출처:서울시) 32인치 거치형 LCD 설치전_좌, 설치후_우

시티투어버스 BIT는 32인치 거치형 LCD와 47인치 스탠드형 LCD, 두 가지 형태로 제작되어 버스 운행정보뿐만 아니라 관광정보까지 표출한다.

LCD 화면의 절반에는 버스노선도와 운행시간표, 버스 위치 등의 운행정보가 한국어, 영어, 중국어, 일어 등 4개 언어로 표시되며, 화면의 다른 절반에는 서울 관광명소, 축제 등의 정보가 사진과 함께 다국어로 표출된다.

 

▲ (자료출처:서울시) 47인치 스탠드형 LCD 설치전_좌, 설치후_우

32인치형 BIT는 시티투어버스 승차대에 부착하였고, 47인치형 BIT는 기존 정류장 표지판을 대체하여 설치하였다.

그동안 시티투어버스를 타는 관광객들은 교통 혼잡이나 도심 행사 등으로 버스가 늦게 도착하는 경우 아무런 정보 없이 무작정 기다려야 하는 불편을 겪었다.

그러나, BIT가 설치됨에 따라 시티투어버스를 이용하는 연간 20만 명 이상의 이용객들이 큰 불편 없이 서울관광을 즐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바끄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