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겨울 발생한 한랭질환자가 작년과 비슷해서 날씨가 포근해도 저체온증 주의해야 한다.

이번 겨울 들어 지금까지(’16.12.1~’17.1.2) 발생한 한랭질환자는 133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발생한 139명과 비슷한 수준이다.

지난겨울(’15.12~’16.2)에 한랭질환감시체계에 접수 된 한랭질환자는 총 483명으로 이중 26명이 사망하였고, 중환자실에 입원한 환자는  82명이다.

한랭질환별로는 저체온증 환자가 80%(384명)으로 가장 많았고, 동상 89명, 비동결 손상 3명 순으로 나타났다.

한랭질환자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저체온증은 뚜렷한 증상 없이 서서히 발생하거나, 갑자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방치하였을 경우 의식장애, 심폐정지로 사망에 이를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 올겨울 발생한 한랭질환자 작년과 비슷, 포근해도 저체온증 주의해야

저체온증이란 심부체온이 35℃미만으로 떨어지는 상태로, 초기 증상은 추위를 느끼고 몸이 떨리는 증상이 두드러지고, 술취한 것처럼 비틀거리거나 발음이 어눌해지기도 한다.

체온이 32℃이하로 떨어져 증상이 악화될 경우 떨림이 멈추고 혼수상태에 빠지며, 28℃이하가 되면 심정지가 일어나 사망에 이를 수 있다.

주변에 저체온증 증상이 보이는 사람이 있으면 신속히 병원으로 가거나 빠르게 119로 신고를 하여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가벼운 증상이라면 따뜻한 실내로 옮기고, 담요나 침랑으로 감싸주거나 겨드랑이나, 배 위에 핫팩 등을 두는 것도 증상을 완화 시킬 수 있다. 보온도구가 없을 경우 사람이 껴안는 것도 효과적이다.

의식이 있는 경우에는 따뜻한 음료가 도움이 될 수 있으나, 의식이 없는 경우에는 주의해야 한다.

국민안전처는 “외출 할 때는 항상 체온유지에 신경 쓰고, 음주는 몸의 체온조절 기능을 저하시키기 때문에 등산 등 장시간 야외 활동 시에는 음주를 자제하는 것이 좋다”고 당부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바끄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