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생태원 원내 인공습지 일대에서 멸종위기 야생생물 Ⅱ급인 대모잠자리가 2년 연속 살고 있는 것을 확인됐다.

대모잠자리는 지난해 5월 초 충남 서천군 국립생태원 내의 인공습지에서 100마리 이상 서식이 확인된데 이어 올해는 4월 15일 약 5마리가 발견됐다.

5일 후에는 약 15마리, 10일 후에는 약 30마리로 개체 수가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약 한달 후인 5월 둘째 주에는 100마리 이상의 개체수가 관찰됐다.

대모잠자리가 가장 많이 출현한 곳은 인공습지 내의 국립생태원 방문자센터와 나저어연못 등이다.

대모잠자리는 통상 4~6월에 성충으로 발견되며, 주요 서식지인 갯벌과 습지의 개발로 인해 개체 수가 점차 감소해 2012년 멸종위기 야생생물 Ⅱ급으로 지정됐다.

▲ (자료출처:국립생태원) 대모잠자리_국립생태원 방문자센터 앞 인공습지_4월 24일

갈대와 같은 수생식물이 많고 유기물이 풍부한 갯벌, 연못, 습지 등에 서식한다.

서해안과 남해안 지역에 주로 발견되며, 국내에서 인공적으로 조성된 습지에서 발견된 것은 국립생태원이 처음이다.

대모잠자리는 금구리연못, 나저어연못 등 국립생태원 인공습지에서 6월 말까지 쉽게 관찰이 가능하며, 대모잠자리 외에도 수달, 금개구리, 가는돌고기 등 다양한 멸종위기 야생생물을 직접 관찰할 수 있다.

국립생태원은 인공습지의 지속적인 친환경적인 관리를 통해 대모잠자리가 2년 연속 출현한 것으로 보고 있다.

향후 이 곳 일대를 정밀조사하고 대모잠자리 서식지 보전과 복원을 위한 자료를 마련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바끄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