빙하기 이후 제주도에 고립되어 한라산에서먼 서식하는 '세바람꽃'이 충북 소백산에서 발견되었다..

세바람꽃(Anemone stolonifera Maxim)은 해발 700m 이상의 차가운 지역에서 서식하는 바람꽃속 식물로 소백산 해발 1,000m 내외의 계곡 주변에서 발견됐다. 소백산 세바람꽃 자생지는 면적 10㎡ 정도의 작고 습한 곳이다.

세바람꽃은 한 줄기에서 세 송이의 꽃을 피우기 때문에 '세송이바람꽃'이라고 불리기도 하며, '식물구계학적 특정식물 Ⅴ급'과 '국외반출 승인 대상종'으로 지정되어 있다.

세바람꽃 서식지는 하루에 1~2시간 햇볕이 들면서도 습도를 유지할 수 있는 까다로운 생태적 특성 탓에 극히 제한적으로 분포하고 있다.

▲ (자료출처:국립공원관린공단) 세바람꽃

국립공원관리공단 연구진은 빙하기 이후 한라산에 고립된 세바람꽃이 어떤 경유로 한반도 남쪽 내륙 지역에서도 살게 되었는지 과학적인 이유를 파악할 계획이다.

이에 연구진은 한라산과 소백산의 세바람꽃 유전자를 분석하고, 서식지별 생물 계통학적 차이와 함께 세바람꽃이 빙하기 이후 격리된 시기 등 한반도의 자연사와 기후변화에 관한 다양한 궁금증을 연구할 예정이다.

또한, 소백산 세바람꽃의 자생지에 주변의 경쟁 식물이 침입하면 자생지 면적이 줄어들고 상록성 식물 등이 사시사철 그늘을 만들어 세바람꽃의 생육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주의 깊게 관찰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바끄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