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스페이스 클라이밍팀 김창호 원정대장이 이끄는 ‘2017 코리안 웨이 인도 원정대’가 히말라야 신루트를 개척에 성공했다.

이번 원정은 대학 청년 산악인의 육성 및 산악 역사 상 자유 등반으로 최고 난이도 수준의 신루트를 개척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어 그 의미가 더욱 크다.

노스페이스가 후원하고, 산악인 김창호 원정대장(48, 노스페이스) 필두로 안치영 대원(40), 김기현 대원(31), 구교정 대원(25, 경북대학교) 및 이재훈 대원(24, 부경대학교)으로 구성된 ‘2017 코리안 웨이 인도 원정대’가 인도 히말라야의 ‘다람수라(해발 6,446m)’와 ‘팝수라(해발 6,451m)’에 신루트를 개척했다.

▲ (자료출처:노스페이스) 노스페이스 클라이밍팀 김창호 원정대장이 이끈 ‘2017 코리안 웨이 인도 원정대’가 히말라야 ‘다람수라(해발 6,446m)’와 ‘팝수라(해발 6,451m)’에 신루트를 개척했다. 김창호 대장이 지난 5월 24일 낮 10시(현지시간) 인도 히말라야 ‘다람수라’에 신루트 개척에 성공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지난 4월말 출국한 원정대는 인도 쿠타타치 베이스캠프(해발 4,200m)에서 고소 적응훈련을 거친 뒤, 현지시각으로 5월 24일 10시, 김창호 대장, 안치영 대원, 구교정 대원 및 이재훈 대원이 ‘선의 봉우리’라 불리는 ‘다람수라’ 북서벽 초등정에 성공했다. 또한 6월 3일 10시에 김창호 대장, 김기현 대원 및 구교정 대원이 ‘악의 봉우리’라 불리는 팝수라 남벽 초등정을 연이어 성공시키며 인도 코리안 웨이 개척을 완성하였다.

원정대의 이번 등정은 최소한의 장비와 식량을 직접 짊어지고 셰르파와 산소통의 도움 없이 등반하는 ‘알파인 스타일’ 방식이자, 대학 재학 중인 청년 산악인의 육성을 통해 국내 산악계의 후세대 양성에도 큰 역할을 담당했다. 또한 국내 산악 역사 상 자유 등반으로 최고 난이도 수준의 신루트를 개척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어 그 의미가 더욱 크다.

▲ (자료출처:노스페이스) 노스페이스 후원 ‘2017 코리안 웨이 인도 원정대’의 등반 모습(왼쪽부터 김창호 원정대장, 구교정 대원, 이재훈 대원, 안치영 대원)

김창호 원정대장은 “이번 원정은 앞으로 한국 산악계를 이끌어 나갈 젊은 등반가와 함께 최고 난이도 수준의 신루트를 개척했다는 점이 무엇보다 기쁘다.”며 “앞으로도 후배 산악인들과 함께 멈추지 않는 탐험 정신으로 새로운 코리안 웨이를 만들어 나가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김창호 원정대장은 지난해 가을 네팔 강가푸르나(해발 7,140m) 남벽 신루트를 개척한 공로를 인정받아 한국인으로는 최초로 ‘황금피켈상 심사위원 특별상’을 수상한 바 있다. 황금피켈상은 전 세계 산악인들을 대상으로 한 해 동안 있었던 등반 중 최고의 가치를 지닌 등반을 평가해 수여하는 산악상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바끄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