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여름은 국가무형문화재 공개행사와 함께하는 시원한 여름을 보내보자.

2017년 국가무형문화재 공개행사가 서울, 전라남도 나주와 광양 등 전국에서 펼쳐진다.

국가무형문화재 기·예능 공개행사는 국가무형문화재의 대중화와 보존 전승 활성화를 목적으로 매월 개최되고 있으며, 한여름 무더위가 시작되는 7월을 맞아 온 가족이 즐거운 여름휴가를 보낼 수 있는 다양한 전통문화 전시와 체험, 공연을 선보인다.

본격적인 여름이 시작되는 7월은 신명 나는 흥과 멋으로 한여름 무더위를 식혀 줄 공개행사가 예정되어 있다. 마을의 평안과 풍어(豊漁)를 기원하는 ▲ 국가무형문화재 제82-2호 서해안 배연신굿 및 대동굿(7.1.~2./인천 소래포구 수협공판장), 장구의 구성진 가락과 역동적인 춤, 상쇠의 부포놀이 등을 통해 농악의 참모습을 느낄 수 있는 ▲ 국가무형문화재 제11-3호 이리농악(7.1.~2./익산시 국가무형문화재 통합전수교육관 풍물마당)이 관객들에게 흥으로 가득한 여름을 선사한다.

▲ (자료출처:문화재청) 국가무형문화재 제11-3호 이리농악

또한, 여름방학과 함께 본격적인 휴가철이 시작되는 7월 하순에는 국가무형문화재 상설전시장(서울시 강북구 소재)에서 ▲ 국가무형문화재 제10호 나전장(보유자 이형만/7.21.~23.), ▲ 국가무형문화재 제113호 칠장(보유자 정수화/7.21.~23.) 연합공개 행사가 마련되어 있다. 전통방식의 나전기법인 줄음질 기법 시연과 칠 정제과정 시연을 통해 나전과 옻칠에 대한 일반인들의 이해를 돕고 나전과 옻칠의 조화로움과 전통공예의 진수를 엿볼 수 있는 다양한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또한 영산강이 유유히 흐르는 전남 나주시 다시면(샛골)에서는 ▲ 국가무형문화재 제115호 염색장(보유자 정관채/7.21.~23./정관채 염색장 전수교육관) 공개행사가 진행된다. 한국 전통 쪽염색 이론 교육과 함께 공예기법을 활용한 염색실습, 생쪽 물들이기 등 시연과 체험을 통해 7월의 푸른 하늘을 닯은 쪽빛 물들임의 예술을 경험할 수 있다.

▲ (자료출처:문화재청) 국가무형문화재 제60호 장도장(보유자 박종군)

그리고 ▲ 국가무형문화재 제99호 소반장(보유자 김춘식/7.25.~30./전남 나주시 빛가람전망대) 공개행사에서는 장인의 혼을 담아 나주반 제작과정을 시연한다. 나주 소반은 잡다한 장식이나 화려한 조각이 없이 소박하고 튼튼한 짜임새로 견고함과 간결함을 강조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밖에도 ▲ 국가무형문화재 제60호 장도장(보유자 박종군/7.29.~31./광양장도박물관 세미나실) 기능 종목의 시연과 보검, 금장 옥장도 등 50여 점의 작품전시를 통해 평소에는 잘 몰랐던 전통공예의 쓰임을 직접 체험하면서 그 의미도 되새겨 보는 시간이 될 것이다.

올여름, 전통문화 체험과 공연 등 각 지역에서 열리는 다채로운 국가무형문화재 공개행사와 함께 전통문화 휴가를 신나게 즐기다보면 가족 모두가 즐겁고 행복한 여름을 만끽할 수 있을 것이다. 국가무형문화재 공개행사는 앞으로도 매월 전국 각지에서 개최될 예정이며, 문화재청 누리집을 방문하거나, 한국문화재재단으로 문의하면 일정, 장소 등을 자세히 안내받을 수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바끄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