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품 간판으로 아름다운 거리를 만든다.

눈에 잘 띄기 위해 경쟁이라도 하듯 거리를 수놓은 원색의 큰 간판이, 오히려 경관을 해치고 방문객과 지역주민의 눈살을 찌푸리게 한다.

이렇게 지역의 미관과 경쟁력을 떨어뜨리는 간판이, 앞으로는 각 지역의 역사적·문화적 특성을 살린 아름다운 명품 간판으로 새롭게 옷을 갈아입는다. 행정안전부(장관 김부겸)는 안전하고 쾌적한 주민 생활공간 조성을 위한 ‘2018년도 간판개선 시범사업’ 대상지 20개소를 선정했다.

▲ (자료출처:행정안전부) 충청북도 청주시 한복문화의 거리 간판개선 시범사업_개선 전
▲ (자료출처:행정안전부) 충청북도 청주시 한복문화의 거리 간판개선 시범사업_개선 후

< 2018년도 간판개선 시범사업 대상지 선정결과 >

부산 북구, 인천 남구, 인천 남동구, 울산 동구, 울산 중구, 광주 남구, 경기 시흥시, 강원 인제군, 강원 홍천군, 충북 진천군, 충남 서산시, 충남 태안군, 전북 전주시, 전북 정읍시, 전남 곡성군, 전남 광양시, 경북 경주시, 경남 거제시, 경남 양산시, 제주 서귀포시

2012년부터 시작된 간판개선 시범사업은 노후화되고 원색적인 간판과 창문이용광고물을 정비할 뿐만 아니라, 각 지역의 경관특성에 맞게 전문가와 주민이 함께 디자인한 간판을 설치하여 지역의 경쟁력을 높이는데 기여해왔다.

대상지는 추천지역에 대해 서류심사, 현지실사, 전문가 평가 등을 거쳐 지역의 적정성, 사업실현 가능성, 추진의지 등을 토대로 지역경관의 개선효과, 지속적 관리 가능성이 높은 지역을 우선 선정하였다.

행정안전부는 이번 사업을 통해 지역의 간판과 창문이용광고물 등을 개선하여 그 지역 주민뿐만 아니라 방문객이 걷고 싶은 거리, 기억에 남는 거리로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바끄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