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담소리, 판소리, 줄타기, 활쏘기 등 전통으로 신명나는 서울무형문화축제가 열린다.

오는 9.15일(금)과 9.16일(토)에 서울시무형문화재와 더불어 다양한 서울의 전통문화를 즐기고 체험할 수 있는 2017 서울무형문화축제가 남산골한옥마을과 서울남산국악당에서 펼쳐진다.

이번 축제는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하기 어려운 유서깊은 서울의 무형문화재를 널리 알리고,  도심 한복판 고풍스러운 남산골한옥마을과 서울남산국악당에서 시민들이 전통의 흥겨움을 골고루 누려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또한, 서울시무형문화재 보유자를 비롯해 전수교육조교, 이수자들이 그 기능과 예능을 아낌없이 펼쳐 보이는 축제한마당으로, 올곧게 서울의 지켜가는 지킴이들의 전승의지를 고취하기 위한 장이기도 하다.

▲ (자료출처:서울시) 2016 서울무형문화축제

9월 15일 오후 5시에 시작되는 이번 축제의 개막은 조선시대 서울시장이라 할 수 있는 한성판윤이 축제의 시작을 알리는 교지를 선포하고 시민들과 함께 박을 터트리는 퍼포먼스로 시작된다.

축제 개막식의 사회는 서울의 전통문화를 대표하는 축제답게 마당놀이 놀부역으로 이름난 김종엽씨가 맡았다. 김종엽씨는 전통극 마당놀이의 대가이자 국가무형문화재 제17호 봉산탈춤 전수교육조교로 활동하는 전통문화 지킴이로서, 이번 축제에 의미를 더한다.

▲ (자료출처:서울시) 2017 서울무형문화축제 행사장 공간 안내

특히, 이번 축제의 개막식은 일반적인 개막식과 달리 마당극으로 진행될 예정이어서, 딱딱하고 어렵게만 느껴졌던 무형문화유산이 흥겹고 친근하게 느껴지는 계기가 될 것이다.

개막식 식후행사로는 재담소리와 줄타기와 더불어 서울시무형문화재 예능 보존연합회(서무연)의 창립 공연이 약 2시간 정도 이어질 예정이다.

이 공연은 휘몰이잡가와 취타풍류, 선소리산타령 등 서울의 전통문화 가운데 정수만을 담아 구성하였으며, 국내 최정상급의 역량을 가진 보유자들의 공연을 한꺼번에 골고루 볼 수 있는 흔치 않은 기회이다.

'전통으로 신명나는 서울'이라는 슬로건으로 진행되는 무형문화축제는 축제가 열리는 남산골한옥마을과 서울남산국악당 일대를 풍류마당, 솜씨마당, 잔치마당 등 테마별 마당으로 나누어 프로그램을 기획하였다.

▲ (자료출처:서울시) <2017 서울무형문화축제> 와 <무형문화재특별전> 포스터

그리고, 축제와 연계한 무형문화재특별전도 열린다. 옻칠을 비롯해 각종 공예분야의 서울시무형문화재 기능종목 보유자들은 조선시대 최고 장인인 경공장의 후예들이라 할 수 있다. 경공장(京工匠)은 조선시대 왕실과 각 관서에서 쓰이는 각종 수공업품과 무기 등을 만들었던 조선 최고의 장인들이었다.

2017 서울무형문화축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2017 서울무형문화축제운영단 또는 서울특별시 역사문화재과로 문의하거나, ‘2017 서울무형문화축제’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바끄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