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끄로
물로
10월의 무인도, 뿔쇠오리 등 희귀 바닷새류 번식지 '소국흘도' 선정돼
김일환 기자  |  baccronews@baccro.com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7.10.11  09:17:39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10월 이달의 무인도서로 첨성대 모양의 독특한 관측시설물이 설치되어 있는 전남 신안의 ‘소국흘도’가 선정되었다. 

전남 신안군 흑산면 가거도리에 위치한 소국흘도는 화산암의 일종인 유문암과 응회암 등으로 이루어진 바위섬으로, 우리나라 영해의 기준이 되는 영해기점 무인도서 중 하나이다. 공식 이름은 소국흘도이지만 인근 주민들은 소굴도, 소구굴도, 갈매기섬 등의 이름으로 부르며, 누에고치 모양과 닮았다고 해서 일명 ‘누에머리’라고도 한다.  

   
▲ (자료출처:해양수산부) 10월의 무인도 소국흘도

섬의 서쪽 끝단에서는 우리 선조들의 높은 과학기술 수준을 상징하는 건축물인 ‘첨성대’를 본딴 모양의 관측시설물을 만나볼 수 있다. 이 시설물에는 해수면 변화, 지각변동 및 기상 등 해양과학 자료 조사 장비가 설치되어 실시간으로 관측자료를 수집하고 있다. 

현재 해양수산부에서는 영해기점을 명확히 하고 해양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소국흘도를 포함한 6개의 기점에 첨성대 모양을 한 높이 11m의 관측시설물을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다. 해양수산부는 오는 2020년까지 총 22개의 영해기점(무인도 13곳 포함)에 ‘바다 위 첨성대’ 설치를 완료할 계획이다. 

   
▲ (자료출처:해양수산부) 무인도서 소국흘도 홍보물

또한 소국흘도와 인근 대국흘도는 가거도 8경에 속하며 경관이 빼어나고 생태계가 잘 보존되어 있기로 이름난 곳이다. 두 섬에 위치한 ‘희귀한 바닷새류(뿔쇠오리, 바다제비, 슴새) 번식지’는 천연기념물 제341호로 지정되어 보호받고 있다. 

소국흘도 상부에서는 밀사초와 원추리, 쇠무릎 등 16종의 희귀 육상식물을, 섬 하부와 암반에서는 총 21종에 이르는 다양한 해조류 군락을 관찰할 수 있다. 이러한 생태적 가치 때문에 소국흘도는 2014년 무인도서의 보전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절대보전 무인도서로 지정되었다. 

직접 섬에 출입할 수는 없지만 약 1시간 40분 가량의 코스로 낚싯배를 이용하여 해상에서 섬 주변을 둘러볼 수 있다. 목포 연안여객선 터미널에서 하루에 한 번(오전 8시 10분) 쾌속선이 출발하며, 약 4시간 후 가거도에 도착하여 낚싯배로 20분을 더 가면 아름다운 소국흘도를 만날 수 있다. 

해양수산부 관계자는 “소국흘도는 해양영토 및 해양생태 보호 차원에서 중요성이 매우 높으며,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지켜나가야 할 섬이다.”라며, “앞으로도 이 달의 무인도서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무인도서가 지닌 생태학적·역사적 ·  문화적 가치들을 소개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해양수산부는 해양영토의 최일선이자 생태자원의 보고인 무인도서의 중요성과 가치를 알리기 위해 올해 8월부터 ‘이달의 무인도서’를 선정하여 소개하고 있다. 8월 무인도서로는 ‘하백도’가, 9월 무인도서로는 ‘팔미도’가 선정되었다.(끝).

 

소국흘도 가는 길

► 목포까지 대중교통으로 이동

 • 목포역 → 목포 여객선터미널(도보로 20분, 버스는 5분, 택시는 기본요금)

► 목포 연안여객선 터미널에서 쾌속선 이용

 • 목포에서 쾌속선으로 오전 8시 10분 출발(하루에 한번 출발) → 오후 1시 가거도 도착(4시간 소요) → 가거도 도착(20분 소요) → 가거도에서 낚싯배로 소국흘도 이동

   * 해상관광 코스 : 가거도에서 낚시배 타고 섬 일주(1시간 40분 소요)

< 저작권자 © 바끄로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관련기사]

마라도 청정해역 황금빛 꽃다발 ‘금빛나팔돌산호’, 10월의 해양생물로 선정
10월의 어식백세로 수산물로 '갈치·대하' 선정돼
재미있는 낚시 안전하게···'제6회 해수부 어린이 낚시안전 체험교실' 열려
광어, 고혈압 예방에 효과있다! 세계 최초 혈압 낮추는억제제 발견
김일환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가장 많이 본 기사
1
영화 '남한산성' 김훈 작가와 자전거로 한강여행을 떠나보자.
2
추석 황금연휴 문화·여행주간, 주요 지역관광지 방문객 60% 증가
3
두 바퀴로 가을 속을 달려보자,,,'아름다운 자전거 여행길' 체험행사 열려
4
레드페이스, 안전한 단풍여행을 위한 등산용품 추천
5
국립생태원 물억새 길·들풀 길에서 가을을 마주하다.
6
푸마, 스포티한 스타일의 '롱 다운재킷' 선보여
7
박서준, 지오지아 모델로 발탁···겨울화보 공개
8
살레와, 야상 패딩 3종 선보여
9
제이에스티나 핸드백, 김지원의 겨울 광고 메이킹 영상 공개
10
도심에서 오색단풍을 즐겨보자,,, '서울 단풍길 109선' 선정
주요 뉴스
신문사소개기사제보독자투고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주)파비콘  |  등록번호 : 서울 아 01668  |  등록일자 : 2011.06.23 / 최초 발행일 2011.07.29  |  제호 : 바끄로닷컴  |  발행인 겸 편집인 : 김일환
주소 : 서울시 구로구 디지털로 33길 50, 701호(구로동, 벽산디지털밸리 7차)  |  대표번호 : 02-868-5900  |  팩스 : 02-868-6011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일환
Copyright 2011 바끄로.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baccr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