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FA 러시아 월드컵 공식 후원사인 아디다스가 내년 FIFA 러시아 월드컵에서 사용될 공인구 "텔스타 18"을 공개했다.

텔스타 18은 1970년 멕시코 월드컵에서 첫선을 보인 아디다스 최초의 월드컵 공인구였던 텔스타에 혁신적인 6개 패널과 NFC 칩을 작창하여 탄생한 클래식한 공인구이다.

▲ (자료출처:아디다스) 2018 FIFA 러시아 월드컵 공인구 '텔스타18' 와 월드컵 트로피.

새롭게 공개된 텔스타18은 최초의 아디다스 공인구인 1970년 멕시코 월드컵 때 사용된 ‘텔스타’에서 영감을 얻어 완성되어 눈길을 끈다. 텔스타는 당시 멕시코 월드컵이 세계 최초로 위성 생방송된다는 의미를 담아, 전세계 사람들이 월드컵을 접했던 ‘텔레비전의 스타’ 라는 의미에서 텔스타라는 이름을 얻게 되었다. 흑백 텔레비전이 상용화되던 당시, 아디다스는 화면 속에서 공인구의 존재감을 발휘하고자 흑백 컬러만을 사용한 디자인을 착용하였고 이는 축구 업계에 큰 파장을 가져왔다.

이번 텔스타18은 2014 FIFA 브라질 월드컵의 공인구 브라주카의 혁신적이었던 축구공의 기본 골격이 되는 틀(carcass)을 살린 채, 새로운 기술력을 도입해 퍼포먼스를 극대화하였다. 6개의 대칭 패널을 바람개비 모양으로 합쳐 구 모양을 완성했던 브라주카를 업그레이드 해, 이번 텔스타18의 패널은 총 6개의 다각형 모양의 패널로 구성되었다.

▲ (자료출처:아디다스) 2018 FIFA 러시아 월드컵 공인구 '텔스타18'.

텔스타18은 또한 공인구 최초로 쌍방향 인터랙티브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NFC칩을 내장하고 있다. 탑재된 NFC 칩을 통해 공과 플레이어의 접점을 컨텐츠화해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 특징이다. NFC 리더 기능을 갖춘 스마트폰으로 텔스타18 공인구를 가볍게 두드리면, 연결되는 인터넷 페이지를 통해 공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이를 통해 아디다스는 11월, 1월, 3월 총 3회에 걸쳐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벤트에 참여해 안내에 따라 해시태그 #telstar와 함께 사진을 인스타그램에 올리는 축구팬들에게는, 추첨을 통해 세계적인 아디다스 선수들의 사인이 담긴 축구화 및 2018 FIFA 러시아 월드컵 경기를 관람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바끄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