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에서 지친 몸과 마음을 농장에서 ‘치유’ 해보세요~ 

농촌진흥청이 개발한 단기 치유농업 프로그램에 참여한 체험객들이 스트레스는 줄어들고 행복감은 증가했다고 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프로그램은 각 지역 실정에 맞게 감성체험을 위주로 꾸며졌으며, 농업·농촌의 인적, 물적 자원과 문화 활동을 통해 체험자의 이야기와 경험, 깨달음에 대해 서로 공유할 수 있도록 했다.

농촌진흥청은 지난 9월부터 10월까지 전국 6개 농장에 프로그램을 적용한 결과, 특수교육 대상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이 23% 높아졌다고 밝혔다.

또한 일반아동이 느끼는 긴장감은 76%나 감소했고, 인성은 6% 향상된 것으로 조사됐다.

▲ (자료출처:농촌진흥청) 다양한 치유농업프로그램

성인의 경우는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티졸이 22% 감소했으며 행복 호르몬인 도파민은 55%나 증가했다. 또한 공격성(90%)과 좌절감(78%), 우울감(73%)이 감소했고 스트레스나 긴장, 분노도 각각  72% 감소했다.

코티졸과 도파민 측정은 프로그램 참여 전후 혈액을 채취해 분석했으며, 다른 항목은 표준화된 측정방법인 설문으로 조사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최근 치유농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데 비해 긍정적 효과에 대한 검증이 부족한 상황에서 치유농업의 효과를 과학적으로 검증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특히 지역 농가가 모여 프로그램을 진행함으로써 귀농·귀촌 등으로 인해 생기는 농촌지역의 위화감을 해소할 수 있는 새로운 성장 모델을 제시했다는 점에서도 의의가 있다. 

농촌진흥청은 단기 치유농업 프로그램의 세부내용을 담은 안내서로 만들어 치유농업을 도입하거나 프로그램을 개발·적용하고자 하는 전문가와 농장주를 대상으로 한 교육 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바끄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