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평창동계올림픽이 열린다. 전 세계가 강원도를 향해 눈을 돌리고 있다.

강원도는 올림픽 개최지역이지만 우리에게는 관광명소로 익숙하다. 최근에는 강릉에 커피 바람이 불면서 커피거리가 생기는 등 우리나라 커피의 성지가 되고있다. 이렇게 강원도는 올림픽과 함께 많은 변화와 발전을 하고 있다.

그러면, 우리나라 사람들은 강원도의 어떤 곳을 여행지로 선호하고 그 이유는 무엇일까?

▲ (자료출처:한국관광공사) 목장, 축제, 겨울스포츠의 성지_ 평창
▲ (자료출처:한국관광공사) 푸른 바다와 커피의 성지_ 강릉

한국관광공사가 2018평창동계올림픽 개최에 맞춰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강원도 내 10개 시, 군에 대하여 국내 소셜 미디어 빅데이터를 활용해 여행 트렌드를 분석하였다. 먼저 강원도 총 18개 기초지자체에 대한 ‘16, ’17년 겨울철(11월~2월) 약 7만 건의 버즈량을 조사하여 인기 관광 시, 군을 선정하고 해당지역에 대한 여행 세부행태(여행명소, 음식, 여행목적, 교통, 동반자 등)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올림픽 개최지 중 하나인 강릉이 가장 많은 버즈량을 보였고, 평창, 정선 또한 다수 언급되는 등 SNS를 통해 파악된 강원도 주요 지역별 여행 활동 트렌드는 다음과 같다.

▲ (자료출처:한국관광공사) 에메랄드빛 바다와 대게요리_ 삼척

▲ (자료출처:한국관광공사) 산과 바다를 품은 강원도 대표 식도락 여행지_ 속초

내국인 강원도 여행행태 소셜 미디어 분석 결과

1. 강릉시 “KTX로 가까워진 강릉! 바다의 도시가 커피를 품다”

2. 평창군 “설경의 목장, 겨울의 스포츠를 함께 즐긴 뒤 영양보충은 우리 한우로 든든하게!”

3. 속초시 “산과 바다를 동시에 누리는 강원도 대표 식도락 여행지”

4. 춘천시 “로맨틱한 자연과 축제 속에서 남기는 나만의 #인생샷(feat. #닭갈비 #커피)”

5. 양양군 “가슴 속까지 시원하게 탁! 시원한 절경의 겨울바다, 그리고 살얼음 띈 막국수”

6. 화천군 “가족과 친구와의 추억을 위해... 겨울바람도 막지못하는 낚시의 손맛, 닭갈비의 꿀맛”

7. 삼척시 “바다내음과 함께 즐기는 대게요리, 그리고 가족과 함께 감상하는 오션뷰 리조트”

8. 홍천군 “축제, 스키, 캠핑! 즐길거리, 볼거리, 놀거리 가득한 홍천!”

9. 원주시 “예술과 자연이 공존하는 문화의 도시”

10. 정선군 “축제와 스키를 즐기고 먹는 뜨끈한 국수 한그릇, 사르르 녹는 한우 한점”

▲ (자료출처:한국관광공사) 겨울바다와 살얼음 띈 막국수_ 양양
▲ (자료출처:한국관광공사) 예술과 자연이 공존_ 원주

(1위 강릉) KTX 경강선 개통에 따라 서울에서 100분내 도착 가능한 당일치기 여행이 현실화된 강릉은 소셜미디어상에 ‘정동진’이 2018 해돋이 명소, 겨울철 여행지에서 모두 1위를 차지했다. 또한 음식부문에서 ‘커피’가 기존 대표음식인 ‘순두부’와 ‘회’를 누르고 1위를 차지하면서, 음식점/카페 순위에서도 1~3위 모두 카페가 이름을 올렸고 ‘강릉커피축제’, ‘안목커피거리’ 등도 자주 언급 되면서 대표 커피여행지로서 강릉이 자리매김하는데 일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 (자료출처:한국관광공사) 축제와 스키 그리고 동강_ 정선

(2위 평창) 평창 겨울철 여행명소 1위로 ‘대관령 양떼목장’이 차지하면서 ‘눈덮인 양떼목장’의 매력이 SNS를 통해 널리 알려졌다. 이외 대관령, 월정사, 오대산 등 유명 산악 관광지와 스키장, 리조트 등을 다수 보유하고 있는 평창은 특히 이번 동계올림픽을 통해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에도 크게 인지도를 높이는 효과를 톡톡히 누릴 것으로 기대된다.

▲ (자료출처:한국관광공사) 호수와 닭갈비, 남이섬_ 춘천

(3위 속초) 속초는 강원도 내에서도 산(설악산)과 바다(속초해변)를 동시에 즐길 수 있는 일석이조 여행지이다. 여기에 물회, 닭강정을 필두로 한 대표적인 국내 식도락 여행 목적지이기도 하다. 여행 관련 SNS 콘텐츠 중 가장 많이 소구되는 콘텐츠가 ‘음식’임을 고려할 때 속초는 관광과 식도락을 모두 만족시킬 수 있는 팔방미인 관광지로 확인되었다.

▲ (자료출처:한국관광공사) 볼거리, 즐길거리,놀걸이, 먹거리 가득_ 홍천

ㅇ 2018 평창동계올림픽 관련 해외 소셜 미디어 분석 결과(영어, 일어)

한편, 평창동계올림픽과 개최지 관광과 관련하여 평창올림픽에 대한 관심이 비교적 높은 구미주와 일본을 중심으로 ‘17.11.1~’18.1.31 3개월간 해외 트위터, 인스타그램 등 SNS에 언급된 영어, 일어 데이터 354만건을 분석해본 결과, 가장 인기있는 종목으로는 피겨스케이팅이 앞도적인 1위를 차지했다. 뒤를 이어 영어권에서는 봅슬레이와 스피드스케이팅이, 일어권에서는 컬링과 스노우보드가 높은 관심을 모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자료출처:한국관광공사) 산천어축제와 낚시_ 화천

개최지인 평창, 강릉, 정선의 관광지 Top 5로는 영어권에서는 알펜시아, 대관령, 월정사, 정동진, 안목해변이, 일어권에서는 정동진, 아우라지, 오대산, 봉평물레방앗간, 경포대 순으로 나타났다.

숙박시설은 영어권에서는 콘도, 일어권에서는 호텔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동반여행자로는 일본, 구미주권 모두 가족이 1위를 차지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바끄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