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토피․알레르기비염․천식 등 환경성질환을 겪고 있는 어린이 가족을 대상으로4월부터 10월까지 ’2018년 건강나누리 캠프‘가 운영된다.

건강나누리 캠프는 환경성질환으로 힘들어 하는 어린이와 가족을 위해 환경부와 국립공원관리공단이 2009년부터 매년 운영하고 있다.

참가자들은 국립공원의 우수한 자연환경 속에서 동·식물 관찰 숲길 걷기와 같은 친환경 체험과 함께 전문 의료인으로부터 질환에 대한 진단과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올해 건강나누리 캠프는 북한산국립공원 등 전국 12개 국립공원사무소와 환경보건센터, 환경성질환예방·관리센터 및 지역전문병원 등 24개 의료기관이 함께 하며, 3가지 프로그램으로 나누어 4월부터 10월까지 총 105회, 4,000여 명을 대상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첫 번째 국립공원 주관 프로그램(A형)은 국립공원 내 사찰과 연계(템플스테이)하면서 전문병원의 진료·상담과 국립공원의 자연을 체험하는 프로그램으로 경주 등에서 총 54회 운영할 예정이다.

▲ (자료출처:환경부) 환경성질환 건강나누리 캠프_ 숲속체험(제주)

그리고, 두 번째 환경보건센터 연계 프로그램(B형)은 국립공원에서 숲체험·동식물 관찰을 하면서 환경보건센터로부터 환경성질환 예방법이나 상담을 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제주·태안 등에서 21회 운영할 예정이다.

세 번째 환경성질환 예방·관리센터 연계 프로그램(C형)은 환경성질환 센터에서 아토피 예방 목욕법, 친환경 소품만들기 등을 체험하는 프로그램으로 총 30회 운영한다.

참가 신청은 4월 2일부터 캠프에 참여하는 전국 12개 국립공원사무소에서 선착순으로 접수를 받을 예정이며, 환경성질환을 겪고 있는 어린이가 있는 가족은 누구나 지원할 수 있고, 취약계층 어린이에게는 우선적으로 참가 기회가 부여된다. 또한 참가자 안전과 편의를 위해 어린이는 보호자와 반드시 동행해야 하며 보호자와 함께 참여하여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주말과 방학 기간에 당일형 또는 숙박형으로 운영된다. 

기타 프로그램 일정과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국립공원관리공단 탐방해설부로 문의하면 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바끄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