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적으로 장마가 시작되면서 물기와 습기로 인한 감전사고 위험이 높아 사고 발생에 각별한 주의를 해야 한다. 

통계에 따르면 최근 3년간(‘14~‘16) 발생한 감전사고는 총 1,673건이며, 74명의 사망자가 발생하였다. 

▲ (자료출처:한국전기안전공사,행정안전부) 최근 3년간(‘14~’16) 감전사고 현황

감전사고는 장마와 호우가 시작되는 6월부터 증가하기 시작하여 7월과 8월에 집중적으로 발생하였다. 감전의 형태를 살펴보면 전기가 흐르는 충전부에 직접 닿아 발생하는 사고가 60%(1,006건)로 가장 많았고, 전기 합선과 유사한 현상으로 생성된 불꽃에 의한 아크 발생 28%(468건), 누전 9%(143건) 순이다.감전의 행위별로 통계를 분석해 보면 전기 보수 공사가 711건으로 가장 많았고, 장난과 놀이 156건, 농어업 활동 22건, 보행 사고도 16건이나 발생하였다.

▲ (자료출처:한국전기안전공사,행정안전부) 최근 3년간(‘14~’16) 행위별 감전사고 현황

여름철 감전사고를 예방하려면 젖은 손으로 전기제품을 만지지 않는 등 안전수칙을 잘 지켜야 한다.
누전차단기는 정기적으로 작동상태를 확인하고, 전기 설비를 정비하거나 보수 할 때는 전원을 철저히 차단한다. 어린이 감전사고를 예방하려면 콘센트에 이물질이 들어가지 않도록 안전커버를 생활화하고, 멀티탭이나 전선 등은 가급적 아이 눈에 띄지 않도록 정리한다.

▲ (자료출처:행정안전부) 장마철 전기안전요령

또한, 농업용 양수기는 반드시 마른 손에 절연장갑을 낀 후 작동하고, 야외에 노출된 양수기는 비에 젖지 않도록 관리한다. 특히, 장마나 호우로 비가 오는 날에는 거리의 가로등이나 신호등을 포함한 에어컨 실외기, 입간판 등 전기 시설물과의 접촉을 피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바끄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