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에서 직접 구매한 물품의 배송상황 뿐만 아니라 병·의원에서 진료 받은 내역도 ‘정부24’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다.

행정안전부가 정부혁신의 일환으로, 국민들이 정부서비스를 보다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난 6월 18일부터 관세청, 국세청, 국민건강보험공단, 국민연금공단 등 20개 기관과 협력하여 85종 서비스를 ‘정부24’(www.gov.kr)에서 실시간으로 신규 제공하고 있다.

이에, 국민들은 해당 기관의 웹사이트를 일일이 방문하지 않고도 ‘정부24’에서 동일한 서비스를 바로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 (자료출처:행정안전부) 메인화면 (www.gov.kr)

이번에 추가 제공되는 85종 서비스 중에는 국민들이 자주 찾는 대표적인 서비스로 관세청 ‘수입화물 진행정보(연간 약 770만 건)’, 국민건강보험공단 ‘진료 받은 내용 보기(연간 약 540만 건)’, 국세청 ‘표준재무제표 발급(연간 약 250만 건)’이 있다.

이번 서비스는 기존에 제공하던 22종 서비스에 이어 추가로 제공되며, PC에서는 ‘정부24’(www.gov.kr)에 접속하여 ‘정부서비스’ → ‘정부서비스 신청’에서 이용할 수 있고, 모바일에서는 정부24앱을 통해 ‘신청·조회’ 메뉴에서 이용할 수 있다.

특히, ‘국민연금 미청구 급여 내역’ 등 6종 서비스는 별도의 신청이나 조회 절차 없이도 한 번만 인증하면 ‘나의 생활정보 서비스’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생활정보 서비스’를 기존 41종에서 47종으로 확대해 국민 편의를 높였다.

또한, ‘정부24’에서는 중앙부처, 지자체 및 공공기관의 서비스 9만여 건과 전체 법정민원 5,352종을 체계적으로 안내(1,443종은 온라인 신청‧발급)하고 있으며, 영유아부터 어르신까지 생애주기별로 필요한 서비스를 확인하고 신청할 수 있는 ‘생애주기별 서비스’도 제공한다.

이밖에도, 정책뉴스, 정부간행물, 정책연구보고서 등 57만 여건의 정책정보도 함께 제공하고 있다.

저작권자 © 바끄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