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리산국립공원 갈론계곡이 피톤치드 측정결과 산림 치유환경 최고 등급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속리산국립공원사무소가 쌍곡지구의 대표적인 갈론계곡의 피톤치드를 측정해 공개했다.

갈론계곡은 속리산국립공원의 북쪽인 남군자산(827m)과 옥녀봉(599m)에서 발원한 물이 고송유수재(7곡), 옥류벽(4곡), 갈은동문(1곡) 등 아홉 개 명소를 거쳐 괴산호로 흐르는 곳으로 연간 6만여명이 찾고 있는 곳이다.

▲ (자료출처:속리산국립공원) 갈론계곡(제4곡 옥류벽)

갈론계곡의 피톤치드는 4.26ppt로 측정되어 세조길 3.73ppt, 화양동계곡 3.38ppt 보다 높은 수치로 측정되었다. 이는 갈론계곡 주변이 피톤치드를 많이 발산하는 건강한 소나무림으로 구성되어 있는 산림 형태이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한다고 밝혔다.

▲ (자료출처:속리산국립공원) 갈론계곡(제7곡 고송유수재)

피톤치드는 심리적인 안정감 이외에도 말초 혈관을 단련시키고 심폐 기능을 강화시키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피톤치드가 3.0ppt (산림청 “치유의 숲 조성” 타당성 평가 조사항목) 이상인 경우 가장 우수한 치유환경으로 평가되고 있다.

속리산국립공원 관계자는 “갈론계곡은 아직 일반인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곳으로, 공원 인근 산막이 옛길, 양반길과 연계되는 장점이 있고, 높은 산에 오르지 않고도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되는 여름 피서지로 추천한다.” 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바끄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