찜통 더위를 피해 휴가철을 맞아 바닷가 등을 찾아 물놀이를 즐기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안전사고에 특히 주의가 요구된다.

1일 해양경찰청에 따르면 지난해 연안안전사고로 인한 사망자 115명 가운데 휴가철인 8월에만 27명(23.5%)이 목숨을 잃었으며, 이 중 13명이 물놀이로 숨진 것으로 나타났다.

▲ (자료출처:서울시) 위_모터보트, 오리보트 아래_ 빅패들보드, 밴드웨건

사고원인은 부주의가 약 60%로 가장 많았고, 음주와 안전수칙 미준수가 뒤를 이었다. 특히 평일에 비해 주말 낮 시간대 사고 발생율이 높았다. 장소별로는 해안가가 가장 많았으며 항·포구, 갯바위, 해수욕장 순으로 나타났다.

인명피해 현황을 살펴보면 남성의 사고 피해가 여성보다 약 3배 많았고, 사망사고자 중 95%가 구명조끼 미착용자였다. 

▲ 자료출처:해양경찰청

최근 다양한 수상레저기구를 이용해 여가생활을 즐기는 이들이 증가하면서 수상레저 안전사고도 잇따르고 있다. 지난해 총 797건의 수상레저사고가 발생했으며, 이 중 115건이 8월에 발생한 것으로 파악됐다. 8월 발생사고 중 기관고장 등 표류사고가 89%(95건)를 차지했다. 기구별 사고건수는 모터보트 53건(46.1%) 고무보트 25건(21.7%), 요트 13건(11.3%) 순으로 나타났다.

▲ 자료출처:해양경찰청

인적·물적 피해 사고 원인은 연안안전사고와 마찬가지로 부주의가 69%로 가장 높았다.

이에 따라 해양경찰은 물놀이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휴가철 연안 취약지역 순찰을 강화하고, TBN교통방송과 EBS의 안전캠페인을 통해 물놀이 안전수칙 전파에 나선다. 

물놀이 안전캠페인은 ▲물놀이 전 건강상태 확인 ▲준비운동 후 입수 ▲구명조끼 착용 ▲음주 후 물놀이 자제 ▲어린이·노약자-보호자 함께 활동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또한, 해양경찰청 SNS에 자체 제작한 수상레저기구별 안전수칙 영상을 게시하고 레저 안전을 알리고 있다. 이 영상에는 ▲출항 전 연료·배터리 확인 ▲엔진 등 기구 사전 점검 ▲휴대폰 등 비상통신수단 지참 등의 내용이 포함돼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바끄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