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출처:산림청) ‘맛있는 숲 정원’동탄 신도시에 조성

산림청과 국립수목원이 9월 13일부터 16일까지 4일간 동탄 신도시에서 개최되는「제 7회 대한민국 도시농업박람회」에서 숲의 생태적인 시스템을 반영한 생활밀접형「숲 정원」을 선보인다.

이번에 선보이는「숲 정원」의 테마는 숲의 일반적인 기능과 도시농업의 생산 활동을 접목시켜 경제적 가치 뿐 만 아니라, 정원 가꾸기를 통해 자연의 소중함을 체험할 수 있도록 교육적, 사회적 가치를 포함시켜 기획하였으며, 도심 속에 정원이라는 매개체로 숲을 표현한「맛있는 숲 정원」을 조성할 예정이다.

맛있는 숲 정원은 숲의 생태적인 시스템을 도입하여 산나물과 같은 먹거리 식물 재배와 동시에 생물의 서식처로 도시의 생물다양성을 높일 수 있다. 특히, 생태적으로 지속 가능한 아름다운 정원으로 관리에 들어가는 에너지를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맛있는 숲 정원」은 「제 7회 대한민국 도시농업박람회」일환으로 동탄복합문화센터에 조성되며, 박람회 이후 존치하여 지역 주민이 지속적으로 정원활동을 할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

향후 국립수목원 정원연구실 팀은 지속적으로「맛있는 숲 정원」 모니터링을 통해 숲 정원의 가치와 공동체 정원활동의 가능성 등에 대한 다양한 연구를 진행 할 예정이다.

이유미 국립수목원장은 “이번에 신도시 동탄에 새롭게 조성된 「맛있는 숲 정원」이 지역 주민의 공동체 생활의 중심에서 자연과 함께 일하는 정원으로서 가치를 갖게 되기를 기대하며, 생활속 숲정원이 확대되길 기대한다고.”고 하였다.

저작권자 © 바끄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