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악산국립공원사무소는 설악산국립공원에 방문한 탐방객들을 대상으로 올바른 산행문화를 전파하기 위해 지난 8월에서 11월까지‘자연과 사람 모두에게 지켜야 할 약속 산행예절’캠페인을 운영했다.

▲ (자료출처:설악산국립공원) 올바른 등산화 착용방법 교육

이번 캠페인은 설악산국립공원 전역 탐방로 입구에서 진행되었으며, 음주‧흡연 금지 등 기본적인 산행예절 뿐 아니라, 올바른 등산장비(등산화, 등산스틱, 배낭)사용방법과 등산식량 섭취방법 등 산행 지식을 배우는‘자연과 사람을 배려하는 산행문화’를 주제로 진행되었다.

총 13회에 거쳐 참여한 800여명의 탐방객들은 등‧하산시 신발끈 묶는 방법, 등산스틱 조절방법, 배낭 착용방법에 대해 직접 실습하였으며 탐방로에서 길을 비켜주는 방법, 추월하는 방법 등 서로를 배려하는 방법에 대해 배웠다.

▲ (자료출처:설악산국립공원) 산행예절 교육

참여자 250명을 대상으로 시행한 설문조사에서 참여 전 산행예절, 등산장비, 등산식량 관련 지식에 대해 잘 몰랐다고 70%가 응답하였으나, 98%가 해당 프로그램 참여 후 지식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다고 응답했다.

또한 교육 내용을 제대로 인지했는지 평가하기 위해 7문항으로 구성한 자기 기입식 OX퀴즈에서 예절지식 정답률은 94%, 산행지식(등산장비, 등산식량) 정답률은 81%를 달성하여 프로그램 운영 성과가 실제로 입증되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바끄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