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의 달 5월이 다가오면서 부모님께 효도선물로 건강검진이나 각종 시술을 권하는 이들이 많다. 이는 부모님의 건강을 챙기는 한편, 보다 높은 삶의 질을 선물하는 의미를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이다.

다양한 건강 검진 종류 중에서도 가족 단위의 안과 시술 관련 문의가 늘고 있으며, 대표적으로 노안수술과 백내장수술 검진 예약을 알아보는 이들이 많다. 노안은 나이가 들면서 발생하는 생리적인 현상이며, 백내장, 녹내장 등은 대표적인 노인성 안질환에 해당한다.

노안은 나이가 들면서 수정체의 탄성력이 감소되어 조절력이 떨어지는 질환이다. 보통 40대 초반에 노안이 찾아오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최근 들어 컴퓨터나 스마트폰과 같은 디지털 기기의 생활화 등으로 발생 연령대가 점차 빨라지고 있다. 이 때, 눈은 연령별, 개인별에 따라 차이가 있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노안수술 및 치료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 서울퍼스트안과 구면 원장

백내장은 눈 속의 투명한 수정체에 혼탁이 온 상태를 말하며, 안개가 낀 것처럼 흐릿하게 보이게 된다. 백내장의 원인은 노화현상, 외상, 포도막염이나 당뇨 등 안과적 질환의 합병증 또는 전신질환의 합병증 등 여러 가지가 있으나, 가장 흔한 것이 소위 ‘노인성 백내장’으로 이는 노화현상에 의한 것이다.

최근 수술 통계연보를 보면, 매년 수술 건수 1위가 바로 백내장인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를 가볍게 여겨 방치해서는 안되며 백내장 증상이 왔다고 생각된다면 최대한 빨리 병원을 찾아 적극적으로 관리와 검진, 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서울퍼스트안과 구면 원장은 "나이가 들면서 나타나는 안구질환 관련 수술에 대한 문의와 예약상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노안이나 백내장 등의 안과질환과 관련해 최근에는 의학의 발달로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수술법이 많이 나오고 있다. 그 중에서도 레이저를 이용해 정교하게 노안을 교정하는 '노안라식'이 빠른 수술 시간과 회복기간으로 각광받고 있다. 노안라식은 각막의 중앙은 볼록하게 만들어 돋보기 효과를 주고, 각막의 중심부와 주변부 굴곡을 다르게 해 초점심도를 맞춤형으로 교정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구 원장은 이어 "만일 노안 백내장 치료를 이미 고려 중이라면, 체계적인 진단과 수술이 이루어지지는 안과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노안이나 백내장 관련 수술은 개인에 따라 다양한 부작용 및 합병증이 유발될 수 있으므로, 검사부터 수술까지 1:1로 맞춤형 진료를 제공하는 지 확인 후 신중한 결정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바끄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