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은 연중 열리는 축제 중 25%가 몰리는 등 가장 많은 축제가 열리는 계절이다. 이에 즐거운 축제현장에서 안전사고를 당하지 않게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또한, 올해는 아프리카돼지열병(ASF) 예방과 태풍 피해 복구로 축제가 취소되거나 일정이 변동되는 경우가 많아 출발전 세심히 살펴야 한다.

▲ 자료출처:문화체육관광부

통계에 따르면 해마다 전국적으로 평균 736건의 축제가 열리고, 올해에만 총 884건의 축제가 열린다. 그중에서 10월에는 연중 최고인 220개(25%)의 축제가 개최되며 참여인원이 10만 명 이상인 축제는 90개, 100만 명 이상인 축제도 12개(‘18년 기준)에 달한다.

▲ (자료출처:문화체육관광부) 10월 축제의 종류(총 220개)

축제는 많은 사람이 모이기 때문에 사소한 부주의가 예기치 못한 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 안전사고에 주의해야한다. 또한, 먹거리 축제의 경우 가스 및 화기 사용이 많기 때문에 화재 발생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축제를 안전하게 즐기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안전수칙을 잘 지켜야 한다.

ㅇ 축제에 참여할 때는 무엇보다 차례 지키기, 안내요원 지시에 따르기 등 기본질서를 잘 지키는 게 가장 중요하다.
ㅇ 공연 등을 관람할 때는 높이 확보를 위해 안전 구조물 등에 올라가거나 안전구역 밖으로 나가는 행동을 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ㅇ 또한, 야간 축제에 참여할 때는 폭죽 등의 위험물 사용을 금하고, 천막을 고정하는 끈 등에 걸려 넘어지지 않도록 발밑을 조심한다.
ㅇ 화기를 사용하는 곳에서는 위급상황에 대비해 소화기 등을 비치하고, 조리 장소 근처의 가연성 물질 정리 정돈에 유의한다.
ㅇ 특히, 화재 등의 위급상황이 발생하면 당황하지 말고 안전요원의 안내에 따라 침착하게 대피하도록 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바끄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