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을 많이 다닐수록 개인의 삶의 만족도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국립산림과학원의 자료에 따르면 숲을 일주일에 1∼2회 방문하는 사람의 삶의 만족도는 100점 만점에 평균 76.5점으로, 숲을 전혀 방문하지 않는 사람보다 9.8%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국립산림과학원 산림복지연구과는 지난해 5월 한 달간 전국 17개 시·도 만 19세 이상 국민 2,624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신뢰도 95%이상, 표본오차 ±2.0p이하)를 분석한 결과, 일상적으로 생활권 숲을 자주 이용할수록 개인 삶의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고 밝혔다.

▲ (자료출처:국립산림과학원) 도시숲에서 휴식을 취하는 사람들

 ‘생활권 숲’은 거주지로부터 숲까지 왕복 이동 거리, 체류·활동 시간 등을 포함하여 4시간 이내 반경에 위치한 숲을 말한다.

이번 분석결과는 삶의 질에 영향을 주는 개인적 속성을 통제하고 생활권 숲의 이용특성이 삶의 질에 미치는 고유한 영향력을 분석하였다는 점과 숲 이용특성 중 ‘방문 빈도’가 개인 삶의 만족도를 향상시키는 중요한 요소임을 전국 단위 대규모 조사를 통해 통계적으로 규명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한편, 우리나라 국민의 숲 이용특성 조사 자료에 의하면 2명 중 1명은 월 1∼2회 이상 숲을 이용하고,  숲에서 즐기는 활동으로는 등산이나 산림욕, 산책(76.8%)이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휴식·명상, 경관 감상 등의 순으로 집계됐다.

연령대별 특성을 보면 고령층일수록 대체로 숲에 자주 방문하고, 연령이 낮아질수록 방문 빈도가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바끄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