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출처:문화재청) 보물 제2037호로 나주 금성관

최소 400년 이상된 조선 시대 객사 '나주 금성관'이 보물로 지정됐다.

문화재청이 전라남도 유형문화재 제2호인 ‘나주 금성관(羅州 錦城館)’을 국가 보물 제2037호로 지정하였다. 

조선시대의 객사란 지방관아의 하나로 임금을 상징하는 전패와 궐패를 모시고 임금에 대한 예를 올리거나, 지방에 오는 사신이나 관원을 접대하는 공간이다. 

금성관의 창건연대는 정확히 알 수 없으나, 「금성관중수상량문」과 「망화루중수기」등 각종 문헌 기록으로 볼 때, 조선 초기부터 지금의 자리에 존재하였고, 현재의 규모와 골격은 1617년 이전에 갖추어 졌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후 1775년과 1885년 중수되었고, 일제강점기에는 군 청사로 사용되다가 1976년 보수한 이후 현재에 이르고 있다. 

금성관의 중심 건물인 정청은 조선 시대 객사 건물 가운데 가장 규모가 클 뿐 아니라, 팔작지붕을 하고 있어 맞배지붕을 주로 사용하는 일반적인 객사의 정청과 대비되는 특징을 갖는다. 

건물의 양식은 주심포계 익공식 공포를 사용하여 일반적이나 정청 전면에 설치된 월대 그리고 건물 내부의 천장과 용문양 단청은 궁궐 건축의 요소를 도입한 것으로 일반적인 객사와 다른 특징이다.

금성관은 나주 읍치(邑治)의 역사성과 상징성을 대표하는 문화유산으로 원래 자리에 원형을 잘 지키고 있으며, 규모와 형태 면에서 다른 객사와 뚜렷한 차별성을 띤 격조 높은 건물로 국가지정문화재(보물)로서 역사‧건축‧학술적 가치를 인정  받았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바끄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