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끄로
기획기획
엘사도 입는다! 내복의 변신은 무죄
한승균 기자  |  baccronews@baccro.com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9.11.27  11:42:10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유난히 빨리 찾아온 추위에 벌써부터 내복 열풍이다. 이에 발맞춰 브랜드들도 다양한 내복 제품들을 속속 내놓고 있는 중이다. 사실 몇 년 전만해도 내복은 촌스럽고, 옷태를 망친다는 이유로 외면 받아왔지만, 유니클로의 히트텍이 대박을 터트리며 내복의 새로운 풍속도를 몰고왔다. 이후 내복은 진화를 거듭하며 남녀노소 모두에게 사랑받는 겨울철 필수아이템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얻고있는 중이다. 

이러한 바람 속에서 최근 내복이 다시 한 번 화제를 일으키고 있다. 바로 지난 21일 개봉한 애니메이션 ‘겨울왕국2’를 통해 화제가 되고 있는 것. 개봉 나흘 만에 400만 관객을 돌파할 정도로 인기를 얻고 있는 ‘겨울왕국2’의 주인공 엘사가 입은 드레스가 ‘할머니 내복’으로 불리던 빨간 내복과 꼭 닮아있기 때문이다. 물론 엘사의 드레스가 우리나라의 내복을 나타낸 것은 아니지만, 영화의 인기만큼 ‘엘사 내복’으로 불리며 네티즌들에게 뜨거운 반응을 일으키고 있다. 

‘엘사 내복’으로 불리는 엘사의 자주색 드레스는 깊게 파인 목선에 여러 디테일이 가미된 것이 우리에게 친숙한 내복과 닮아있다. 특히 ‘엘사 내복’은 다양한 디테일과 디자인이 더해지며 겉옷을 대체하는 내복의 트렌드와도 맞아떨어지면서 다시금 내복의 대중화에 불을 지피고 있는 중이다. 이에 국내 속옷 브랜드 담당자는 “2006년 발열내의의 등장 이후 기존의 내복에서 한층 진화한 내복들이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다. 한때는 살색이나 빨강, 분홍색 일색이던 내복이 색깔도 다양해지고, 원단이나 디테일면이 가미되면서 더욱 고급스럽게 변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내복의 인기가 식을 줄 모르는 이유는 또 있다. 내복을 입으면 안 입었을 때보다 3℃ 정도 따뜻한 효과를 낼 수 있다는 것이다. 고유가와 경기침체로 난방비 절약을 위해 일부러 내복을 입는 이들도 늘고 있는 추세다.

한국패션산업협회에 따르면 국내 속옷 시장 규모는 2조원대로, 이중 발열내의 시장 규모는 7000억원 남짓이다. 속옷 시장의 1/3을 발열 내의, 즉 내복이 차지하고 있다는 말이다. 이는 제품 종류가 늘면서 매년 10%씩 증가할 정도로 해를 거듭할수록 인기를 더해가고 있는 중이다. 

   
▲ (자료출처:스파오) 웜테크

내복, 다양한 소재와 디자인으로 승부한다

발열내의는 해를 거듭하며 다양한 기능성 제품들이 출시됐다. 착용하면 체온이 올라가는 서머기어, 바이로프트 등의 내의가 있으며, 친환경 소재로 착용감이 좋은 오가닉코튼, 리오셀 실크, 울, 실크 등의 친환경적인 제품 외에도 최첨단 신소재를 사용한 제품들도 선보이고 있다.

기능성 뿐만 아니라 디자인 또한 다채롭다. 캐시미어보다 얇은 원사로 된 니트 스타일부터 목까지 올라오는 터틀넥 스타일, 다양한 색깔과 디자인으로 겉옷처럼 입을 수 있는 내의들도 쉽게 만나볼 수 있다.  

특히 올해는 일본제품 불매운동으로 인해 발열내의의 대명사인 유니클로가 주춤하는 사이, 국내 브랜드에서 앞다퉈 발열 소재 제품을 내세우며 공격적인 물량 공세에 나섰다. 

이랜드 계열의 SPA 업체 스파오는 발열내의 라인 ‘웜테크’의 발주량을 전년 대비 2.5배 늘리면서 주력 상품으로 밀고 있고, 신세계인터내셔날의 자주도 최근 ‘자주온(溫)’을 출시하면서 히트텍에 도전장을 냈다.

토종 속옷 브랜드인 BYC의 ‘보디히트’와 쌍방울의 ‘히트업’도 올겨울 시즌에 맞게 다양한 종류의 제품을 출시했다.

또한 ‘비비안’은 피부에서 방출되는 미세한 수증기를 흡수하여 열을 발생시키는 기능과 기모 소재와 항균 기능을 더한 기능성 소재 ‘XF웜 기모’ 내복을 출시하며 여심을 저격하고 있다.

여기에 효성그룹 계열사인 효성티앤씨가 국내 온라인 패션 플랫폼인 무신사와 손잡고 발열내의 시장을 공략하는 ‘마이히트’를 새로 내놓으면서 국내 발열 내의 시장은 뜨거운 경쟁이 이어질 전망이다.

< 저작권자 © 바끄로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관련기사]

아이더, 극강의 보온성 '파이론 헤비다운 자켓' 출시
한승균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가장 많이 본 기사
1
올겨울 패딩 스타일, '깔끔한 선'이 포인트
2
국립 천관산자연휴양림도 반려견 동반할 수 있다
3
다 나오라 그래! '올 겨울 아우터 대세 플리스'
4
안전을 기원하는 빨간손, 군산 ‘선유도항 방파제등대‘
5
르까프, 경량성 강화한 ‘가성비 롱패딩’ 출시
6
동남아서 구매한 식품·화장품에 쇳가루, 진주는 납 기준치 263배 초과
7
다운자켓과 플리스 뒤를 잇는 겨울 아이템 ‘코듀로이’
8
어린이 겨울점퍼 모자털에서 5배 초과 발암물질 검출
9
아디다스, 빛의 반사현상에서 영감 ‘울트라부스트 리플렉티브’ 출시
10
아이더, 가볍고 따뜻한 키즈 롱 다운 자켓 2종 출시
주요 뉴스
신문사소개기사제보독자투고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주)파비콘  |  등록번호 : 서울 아 01668  |  등록일자 : 2011.06.23 / 최초 발행일 2011.07.29  |  제호 : 바끄로닷컴  |  발행인 겸 편집인 : 김일환
주소 : 서울시 구로구 디지털로 27가길 17, 603호 (구로동, 오닉스지식산업센터)  |  대표번호 : 02-868-5900  |  팩스 : 02-868-6011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일환
Copyright 2011 바끄로.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baccr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