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기념물 제457호로 지정된 눈이 덮인 소나무를 닮은 ‘긴가지해송’이 2월 이달의 해양생물로 선정됐다.  

긴가지해송은 다해송과에 속하는 자포동물로, 중심의 굵고 단단한 가지에서 흰색이나 갈색의 여러 가지들이 돋아난 모습을 하고 있다. 이 때문에 마치 눈이 덮인 하얀 소나무처럼 보여 식물로 착각할 수 있으나, 실제로는 여러 개의 폴립들이 모여 군체를 이루는 동물이다. 길이는 보통 1m 정도이지만 3m까지 자라기도 한다.  

▲ (자료출처:해양수산부) ‘긴가지해송’

긴가지해송은 우리나라 제주도와 남해의 먼 바다섬, 일본 오키나와 인근 등에서 발견되고 있다. 수심 약 15~100m에서 서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주로 20~30m의 경사진 암반에서 관찰된다.  
과거에 해송류를 몸에 지니면 건강을 지켜준다는 속설 때문에 사람들이 반지나 단추, 도장 등 장식품의 재료로 무분별하게 채취하면서 긴가지해송의 개체수가 많이 감소하였다.  

▲ (자료출처:해양수산부) ‘긴가지해송’

긴가지해송은 ‘멸종위기에 처한 야생동·식물의 국제거래에 관한 협약(CITES)’ II급으로 지정되어 있으며, 해양수산부는 「해양생태계의 보전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2019년부터 해양보호생물로 지정하여 관리하고 있다.  

해양보호생물인 긴가지해송을 허가 없이 채집하거나 유통시키는 행위는 원칙적으로 금지되며, 이를 위반할 경우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진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바끄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