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라이딩의 필수품

자전거 타고 나갔다가 갑자기 타이어에 펑크가 났는데 속수무책으로 아무 준비물도 없어서 당황한 적은 없었는지요?

주변에 준비물을 갖고 다니는 천사가 나타나 도와주면 다행이지만 한밤중이나 또는 인적이 드문 길에선 속수무책입니다.

이외에 자전거의 사소한 고장임에도 불구하고 응급조치할 수 없어서 라이딩을 계속할 수 없어 난감해지는 경우도 있으며, 또는 사고로 넘어져 피부가 벗겨지는 상처가 났는데 일회용 밴드 조차 없다면 병균이 감염되어 상처가 더 악화되기도 합니다.

자전거로 매일 다니는 출퇴근길이든 국내외에서의 자전거여행이든 라이딩 중의 비상시에 대비하는 꼭 필요한 필수품인 이 서바이벌 키트를 평소에 준비하여 항상 휴대하고 다니면 ?비상시에 당황하지않고 든든한 라이딩을 할 수 있습니다.

자전거용 서바이벌 키트는  자전거용 생존키트라고도 불리워집니다.

몇년 전에 네이버 카페인 '자전거로 출퇴근하는 사람들' (약칭 '자출사')에 이와 유사한 자전거용 서바이벌 키트를 포스팅한 적이 있었는데 아래와 같이 '자전거정보공유' 메뉴 중 '필독?자료모음' 메뉴로 지정되어 이글을 쓰고 있는 현재, 2만5천회의 조회에 이르고 있고 400개가 넘는 덧글이 달리는 등 인기 필독메뉴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 http://cafe.naver.com/bikecity/575144

그런데 사실은 제가 직접 만들었던 것이 아니라 오래 전에 외국인이 자작한 기사를 인터넷으로부터 스크랩하여 번역한 것이라 최근의 우리나라 실정에 맞지않는 부분이 있어서 이 기회에 제 오랜 자전거여행 경험에 따라 직접 재구성하여 만들었는데 혹시 누락되어 추가 또는 변경될 사항이나 궁금한 사항이 있다면 주저하지 마시고 덧글로 의견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 사진 1. 자전거용 서바이벌키트
동일한 내용물을 두 세트로 구성하여 위 사진과 같이 별도의 케이스에 수납하여 두개의 다른 배낭 주머니에 각각 넣어서 상황에 따라 배낭이 비뀌어도 빠지지 않고 항상 상비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케이스에 넣었을 때의 크기는 삼성 스마트폰인 갤럭시S3보다 훨씬 작은 크기로서 크기는 아래와 같습니다.

- 좌측 케이스 : 가로 60mm X 세로 95mm X 두께 20mm

- 우측 케이스 : 가로 113mm X 세로 60mm X 두께 16mm (?허시 쵸콜렛 케이스)

▲ 사진 2. 뚜껑을 열었을 때 포장된 모습
라이딩 중 사고로 부상을 당했을 때 일회용밴드를 신속히 꺼낼 수 있도록 가장 윗부분에 배치하고 사고로 중상을 입은 경우에 대비하는 인적사항이 기록된 명함 크기 기록지를 뚜껑 안쪽에 부착합니다.

▲ 사진 3. 구성된 내용물을 모두 펼쳐보인 모습

* 오른쪽 위에서부터 왼쪽 방향 :

- 일회용 밴드 4개 (가급적 물에 강한 아쿠아밴드가 좋음)

- 펑크패치, 샌드페이퍼, 고무용 접착제

- 인적사항 기록지 (뚜껑 안쪽에 부착, 아래 상세사항 참조)

* 오른쪽 밑에서부터 왼쪽 방향 :

- 낱장 물티슈 (여행 시 물티슈의 용도는 다양한 세척 외에도 상처소독 등 활용도가 무척 다양하여 별도로 포스팅할 예정임)

- 건조압축티슈 2개 (물에 불리는 즉시 물티슈가 됨)

- 체인 링크 (체인이 끊어지는 경우)

- 스페어 볼트 4개 ( 자전거의 고정용 볼트가 빠져서 분실된 경우)

- 육각 렌치 3종 (2.5, 3, 4, 공구를 항시 별도로 휴대한다면 생략 가능)

- 절연테이프 20cm (응급조치 고정용)

- 옷핀 (의류나 패니어 등이 찢어졌을 경우 응급조치)

- 튜브 노즐 고정용 너트 & 마개 (스페어)

- 노즐 변환 어댑터 (공기펌프 주입구가 맞지않는 경우)

- 케이블타이 4개 (각종 장비 고정 및 수리용)

허시 쵸콜렛 케이스에 들어있는 내용물은 펑크패치키트를 제외하고 모두 동일합니다.

또한 사고시의 중상으로 자신이 정신을 잃었을 때에 대비하여 ?자신의 인적사항을 주변 사람들에게 알릴 수 있도록

명함 크기의 종이에 아래와 같은 필수적인 내용을 하나도 누락됨이 없이 모두 기입해 놓도록 합니다.

제 경우 비닐코팅된 제 명함 뒷면에 ?잉크가 번지지 않도록 유성펜으로 기입했습니다.

* 인적사항 :

1. 성명

2. 휴대폰번호

3. 주민등록번호

4. 비상시 연락전화번호 : 자택유선전화

5. 비상시 연락전화번호 : 가족 또는 친지 휴대폰

6. 자택주소

7. 혈액형

8. 지병 (예, 당뇨, 고혈압 등)

* 주의사항 :

1. 케이스에 약간의 여유 공간을 둡니다.
빈 공간이 없이 케이스가 내용물로 꽉 차면 휴대시 덜거덕거리는 잡음이 나지않는 장점은 있지만 내용물을 추가하거나 더 큰 크기로의 변경이 곤란해집니다. 이는 배낭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 가능한 추가 구성물 예 : 비상금, 사탕, 소금 등

2. 우천시에 대비하여 가급적 방수케이스가 좋으나 없으면 케이스를 통째로 비닐 주머니에 넣어서 휴대하면 충분합니다.

3. 비상시 내용물이 소비된 직후 가급적 빨리 보충하여 언제 재발될지 모를 다음 상황의 대비에 만전을 기하도록 합니다.

4. ?인적사항 중 전화번호와 주소 및 주민등록번호 등 개인의 사적인 정보가 비상시를 제외하고는 타인에게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5. 위의 내용물 외에 비상시 필요한 아래와 같은 준비물은 제외되었으니 별도로 꼭 챙기시길 바랍니다.

- 휴대용 공구, 스페어 튜브, 공기펌프, 비상식, 호루라기, 방풍자켓 등

여러분이 서바이벌 키트를 만드신다면 각자의 취향에 맞게 내용물이 적절히 변경되거나 가감될 수 있으니 이 기회에 여러분도 직접 한번 만들어 보심이 어떨까요?

평소에 준비된 사람에겐 미래가 두렵지 않습니다!

글ㆍ사진   바끄로거 1기 노마드(박주하) parkjouha.blog.me

저작권자 © 바끄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