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핑용은 충격이나 강한 하중이 가해지면 개폐구 벌어질 수 있어

등반용 카라비너 알루미늄 합금이나 강철로 제조 강도 높아

암벽등반이나 빙벽등반 시 사용하는 장비인 카라비너가 이제는 캠핑이나 낚시를 즐기는 아웃도어 마니아들도 즐겨 사용하는 장비가 되고 있다. 등반가들이 자일을 이용한 안전 확보와 볼트에 확보하기 사용하는 카라비너가 캠핑에서는 펙에 스트링을 연결해 고정하는 용도로 사용되고 있다. 이에 이번 호에는 카라비너의 명칭 유래와 특징 등을 알아보았다. <편집자>

여름철 따스한 햇살을 차단해주는 타프는 스트링과 펙을 이용해 고정하게 된다. 캠핑장에 가보면 가끔 스트링과 펙을 연결하는 부분에 카라비너를 이용해 고정한 캠퍼들을 보곤 한다. 카라비너의 용도가 빙벽이나 암벽등반을 떠나 캠핑까지 쓰이는 것을 보면 장비의 활용은 무궁무진하다는 생각을 한다. 하지만 이처럼 캠핑용으로 사용되는 카라비너는 절대 등반용으로 사용해선 안 된다.

카라비너는 자일을 통해 이어진 등반자의 생명의 선을 잡아주고 지켜준다. 카라비너는 프랑스어인 카라빈(carabine)에서 따왔다고 하며 끈과 총 사이를 연결하는 고리를 뜻하는 용어였다. 이 용어가 최초의 카라비너 고안자인 오토 헤르조그에 의해 기총걸쇠라는 뜻의 카라비너 하켄으로 명명되면서 카라비너라는 명칭이 굳어지게 되었다. 그는 소방관들이 사용하던 고정용 걸이를 등반에 처음 사용했으며 이후 사람들에게 널리 퍼지게 되었다.

이후 미군에 의해 알루미늄 카라비너가 사용되고 알루미늄 합금제품이 등장하면서 현재와 같은 두랄루민이나 스테인리스로 만든 제품들이 나타나게 되었다. 또한 모양도 기존의 O자 형에서 D자형 등 다양한 제품이 등장하게 되었다. 카라비너는 크게 개폐구를 열고 닫을 수 있는 일반 카라비너와 개폐구를 닫을 수 있는 잠금형 카라비너가 있다. 보통 등반용 카라비너에는 충격에 의한 하중을 지탱할 수 있는 수치가 기록돼 있다.

1. 등반용 카라비너와 일반 캠핑용 비너는 다르다

캠핑용 카라비너나 등반용 카라비너는 형태는 똑같지만 캠핑용은 충격을 가할 경우, 개폐구 부분이 벌어지거나 카라비너가 망가지곤 한다. 이유는 등반용을 만들어진 제품이 아니기 때문이며 등반용 카라비너의 경우, 국제산악연맹의 충격 테스트를 통해 안전성이 검증된 제품으로 카라비너의 한쪽 면에 하중에 견딜 수 있는 수치가 기록돼 있다.

2. 같은 제품이라면 개방형에 비해 잠금형이 더 안전하다

개폐형은 잠금형에 비해 개폐구가 열릴 수 있어 위험하다. 개폐형 카라비너는 끈이나 나뭇가지 등에 의해 개폐구가 열릴 수 있다. 이에 비해 잠금형은 개폐구가 닫혀 있어 이탈될 위험이 없다.

▲ 잠금 카라비너와 일반 카라비너.

3. 캠핑용 비너는 알루미늄으로 만들어져 강도가 약하다

캠핑용 카라비너는 강도가 약한 알루미늄으로 만들어져 강한 충격이나 하중에는 개폐구가 열릴 수 있다. 따라서 해먹걸이나 무거운 짐을 매달아 두는 용도로 사용할 경우, 강도 이상의 무게이면 개폐구가 벌어지게 된다.

4. 등반용의 경우 긴 방향으로 20kN, 짧은 방향으로 4kN이 기준

등반용 카라비너에 대한 국제산악연맹의 규격은 긴 방향으로 20kN(2,000kg), 짧은 방향으로 4kN(400kg) 이상의 하중을 버텨야 한다. 이 검증을 통과해야만 국제산악연맹이 인정하는 마크를 달 수 있으며 카라비너 한쪽에 긴 쪽과 짧은 쪽의 강도를 표시하고 있다.

저작권자 © 바끄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