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존의 책임감과 호기심, 극복과 적응력이 삶의 중요 관건

오지에선 뛰어난 인내력과 냉철함·통제력 필요해

글·사진 박주하 자전거 여행가

우리가 오지에 혼자 떨어졌다면 어찌해야 할까? 누구든 순간의 판단 미스나 기상의 악화로 인해 극한의 상황에 빠질 수 있다. 이런 상황에 빠졌던 사람들은 과여 어떻게 해서 살아날 수 있었을까? 이에 극한의 상황에서 살아남는 사람들이 지닌 공통적인 특성과 중요한 점이 무엇인지 알아보았다. <편집자>

생존을 위하여 생존 장비와 생존 기술보다 더 중요한 개성적인 특성은 무엇일까? 이는 주변의 극한 상황을 잘 극복하고 생존할 수 있는 능력에 크나큰 영향을 끼치게 된다. 다양한 인간을 만들어낸 자연의 위대한 지혜 속에서, 신체적인 특성과 개성적인 특징이 똑같은 사람은 아무도 없다.

이 세상에는 빈둥거리는 게으름뱅이들도 존재하지만, 인류의 생존을 확실하게 지켜온 진정한 생존자들이란 전형적인 행동과 기술을 가진 사람들로서 그들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고 한다.

1. 생존에 대한 강한 책임감

아주 참혹한 상황에서 가장 중요한 생존의 능력은 물리적인 장비가 아니라 바로 자신의 생존에 대한 강인한 정신 자세 속에 담겨 있다고 한다. 결과적인 상황이나 기대가 무엇이든, 우리들은 살아남아야 할 필연적인 당위성을 가져야 한다. 극한에서 살아남은 사람들의 공통적인 특성은 결코 포기하는 법이 없다는 것이다. 바꿔 말하면 그 상황에서 포기란 결국 죽음을 의미한다는 것이다.

▲ 오지에서는 생존에 대한 강한 확신이 생명을 지키는 필수 요소다.

2. 호기심과 탐구심

다양한 분야에서 사물이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지에 대해 배우고 깨닫고자 하는 욕망은 자신의 기술을 연마해 줄 것이다. 할 수 있든 없든 간에, 자신의 쾌활한 경험이 갑자기 결정인자가 될 때, 실제 상황에 대비하는 기술을 배워서 발휘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자연스러운 행위이다. 호기심과 탐구심은 극한의 상황에서 새로운 장비와 도구를 찾게 해주고 이를 이용하는 방법을 깨닫게 해준다.

3. 센스 있는 유머

위험을 눈앞에 두고도 여유롭게 내뱉는 풍자나 유머 같은 것은 생존자들이 느끼게 되는 많은 부담들을 대폭 경감시켜 준다. 생존자들이 지닌 센스 있는 유머는 압박감을 풀어주는 메커니즘으로 작용했다. 이런 유머들이 자신의 어려움을 밝게 비춰줄 수 있다면, 그 어려움을 극복해 생존에 필요한 행동을 취할 수 있는 좋은 위치에 앉게 되는 것이다.

4. 불확실성과 상대하기

역경 속에서는 정보와 불확실성에 대한 갈등이 지속되곤 한다. 이때 불확실성에 대한 문제를 상대하는 것이 가장 어렵다. 생존자들은 그 해결 방법을 세부적으로 조정하고 원하는 결과를 성공적으로 성취할 수 있도록 전개해 나가는 방식으로 적합한 행동을 정하고 이를 행동으로 옮기게 됐다고 한다. 불확실성은 사람을 지치게 하고 포기하게 만든다. 따라서 이를 극복하고 상대하기 위해선 이를 회복할 수 있는 계획과 실천을 해야 하는 것이다.

▲ 오지에서의 생존은 많은 불확실성을 극복하는 과정이다.

5. 극복하기

생존자의 정신력은 이미 지나간 과거의 실수나 손실에 대해선 후회하거나 포기하는 등 어떤 시간의 낭비도 하지 않았다. 후회와 실망에 빠져서 가만히 고민만 하고 있는 것은 아무런 발전이 없을 뿐만 아니라 이는 대단히 비생산적인 것이기 때문이다.

생존을 위한 가장 최선의 방법은 자신이 처하고 있는 상황에 대하여 최선을 다하고 자신에게 가장 유익한 방향을 향하여 앞으로 취할 행동을 구체적으로 계획해서 실천해 나가는 것이었다고 한다.

6. 적응력

▲ 오지에서 살아남은 이들은 뛰어난 적응력과 응용력을 가진 사람들이다.

미개지나 오지에서 생존에 성공한 사람들은 바로 가까이에 있는 도구와 자신이 갖고 있는 지식을 이용함으로써 환경에 맞부딪쳐 그것을 지배하는 능력을 갖고 있었다. 그들은 즉석에서 도구를 임시변통함으로써, 전에 없었던 새로운 실행 방법을 재빨리 찾아내곤 했다.

어떤 일이 일어나든, 생존자들의 대부분은 문제점에 과감히 달려들어서 해결방법을 찾아낸다는 것이다. 생존의 기술을 훈련한 사람들은 특별한 인격을 지닌 부류이다.

미개지나 오지 생존자의 이러한 개성적 특징은 일상생활을 성공적으로 흘러가도록 이끌어 준다. 생존자는 자신감으로 생활에 도전하게 되고, 재빨리 적응하고 순응하며 극복한다. 즐거움으로 가득 찬 생생한 삶으로서 멋지게 생존해 나아가는 것이다. 생존자들의 공통된 특성을 다시 한번 간단하게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 생존자들의 생존 가능 형태

- 가능한 한 자부심이 있는 사람
- 상식적인 좋은 습관을 가지고 있는 사람
- 스스로 결정과 선택을 할 수 있는 사람
- 즉흥적인 임시변통을 할 수 있는 사람
- 독자적으로도 살아남을 수 있는 사람
- 상황에 적응할 줄 알고, 궂은 일을 좋은 일로 만들어낼 수 있는 사람
- 냉철함과 침착함을 잃지 않는 사람
- 최선에 대한 희망과 동시에 최악에 대해 준비를 하는 사람
- 인내력이 있는 사람
- 발생 가능한 최악의 상황에 대비하는 사람
- 다른 사람들을 배려할 수 있으며, 그들이 행동할 것을 이해하고 예지할 수 있는 사람
- 자신의 두려움과 걱정이 어디로부터 유래되는지 이해하고 그것을 통제하는 방법을 아는 사람
- 자신과 그 주변 환경을 냉철하게 잘 파악하고 이해하는 사람
- 행동과 비 행동에 책임질 수 있는 사람
 

저작권자 © 바끄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