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루미늄 수통은 냄새가 배지 않도록 내부에 아노다이징 코팅

하이드레이션 수통은 자전거 하이킹이나 산악마라톤 시 유용

주 5일제가 정착되면서 주말을 이용해 많은 사람들이 밖으로 나가 아웃도어를 즐기고 있다. 산과 강, 계곡으로 나가 낚시도 하고 캠핑도 즐기며 가족들과 멋진 시간을 보내곤 한다. 어떤 아웃도어를 즐기던지 간에 가장 중요한 것은 삶의 3요소인 의식주를 해결하는 것이다. 이중 식(食)에 해당하는 것이 고기나 밥 등의 먹을거리지만 먹을거리와 더불어 꼭 챙겨야 할 것이 식수이다.

▲ 스테인리스
예전과 달리 환경오염이 심해지면서 캠핑장 인근의 계곡이나 강물을 그냥 먹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즉 주변에 물이 많다고 해도 모두 먹을 수 있는 물은 아니며 눈에 깨끗해 보인다고 해서 먹어서도 안 됩니다. 우리의 몸은 2/3가 물로 이루어졌다고 한다. 따라서 충분히 수분을 공급하지 받지 못할 경우, 생명이 위독해질 수 있다.

이 소중한 물, 식수를 보관하고 운반하는 도구가 바로 물병이다. 물병, 즉 수통은 모양에 따라 접었다가 폈다가 가능한 자바라형, 둥근 호박같은 원형, 물주머니에 호스가 연결된 하이드레이션형, 원기둥과 같은 모양의 보온병형 수통이 있으며 재질에 따라 플라스틱 수통, 알루미늄 수통, 스테인리스 수통을 나누기도 한다. 또한 수통의 뚜껑이 어떤 형태인가에 따라 나사형과 클립형, 버튼형으로 나누기도 한다.

아웃도어용 수통은 플라스틱 제품이 주류를 이루는데 이는 가볍고 재질을 쉽게 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여기가 값도 저렴해 누구나 쉽게 사용하곤 한다. 다만 플라스틱 제품은 불에 약해 열을 받을 경우 모양이 변형된다거나, 녹을 수 있다 또한 변형일 일어날 경우, 본래의 형태로 되돌리기 어렵다. 플라스틱 제품의 경우 음식물의 냄새가 배는 경우도 있는데 이는 재질적인 특성은 아니다. 플라스틱 수통으로 많이 사용하는 제품으론 날진사의 물통을 들 수 있다. 이 제품은 가볍고 냄새가 배지 않는 것이 장점으로 날이 추워 얼음이 얼더라도 수통이 깨지거나 터지지 않는 것이 장점이다.    

알루미늄 수통은 충격이나 열에 강하다는 것이 장점이다 알루미늄 수통은 내부에 냄새가 배고 부식이 되는 것을 막기 위해 수통 내부의 표면에 아노다이징 코팅을 하곤 한다. 수통 내부의 코팅막을 입힘으로써 냄새가 배는 것을 막는 셈이다. 알루미늄 제품은 가볍고 충격에 강한 것이 특징이지만 플라스틱 제품에 비해 비싸고, 부피를 줄이기 어렵다.

두랄루민 수통을 알루미늄 제품이 지닌 단점이 부식의 문제를 해결한 제품이다. 또한 알루미늄에 비해 충격에 강하며 쉽게 녹이 슬지도 않는다. 다만 두랄루민 수통은 가격이 비싸고 겨울철 물이 얼었을 때 맨손으로 수통을 잡았다가 살이 달라붙는 상처를 입곤 한다.

▲ 자바라형
수통은 형태에 따라 분류하기도 하는데 오토캠핑의 경우 부피를 최대한 줄일 수 있는 자바라형 제품을 선호하곤 한다. 사용 시에는 최대한 물을 담을 수 있고,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위쪽을 플라스틱 몸체 내부로 넣을 수 있다. 또한 비닐 주머니형의 자바라 물통은 물을 모두 빼낸 후, 접어서 보관할 수도 있다.

군부대에서 사용하는 플라스틱 재질의 원형 물통은 벨트 등에 연결해 몸에 차고 다닐 수 있어 개인이 가지고 다니기에 적합한 제품이다. 원형 물통은 등산이나 트레킹 시 적합한 용도로 만들어진 만큼 크기에 한계가 있다.

물주머니에 호스가 연결된 하이드레이션형 수통은 등산이나 트레킹, 자전거 하이킹 시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든 제품이다. 하이드레이션 수통은 배낭 안에 물주머니를 넣고 여기에 고무 튜브를 연결한 것으로 배낭의 어깨끈이나 자전거 핸들에 튜브를 고정해야 하지만 배낭을 열지 않고도 물을 마실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하이드레이션 수통의 단점이라면 배낭에 수통을 지고 다녀야 한다는 것과 사용 후 수통 내부와 튜브의 내부를 청소하기가 쉽지 않다는 것이 단점이다.

보온병과 같은 모양의 수통은 알루미늄이나 두랄루민 제품이 주를 이루며 부피를 줄이기 힘들다. 보통 여름이나 겨울철 산행이나 트레킹 시 보온이나 보냉 용도로 사용하며 충격에 강한 것이 장점이다.
수통은 아웃도어의 종목에 따라 선택의 유형이 달라진다. 오토캠핑의 경우 식수는 물론 설거지 용도로도 사용하는 만큼 부피나 무게가 가벼운 플라스틱 자라바형의 제품이 좋으며 산악자전거 등을 즐기는 사람이라면 하이드레이션 수통을 추천한다. 
 

저작권자 © 바끄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