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사로운 봄햇살 아래 포근해진 날씨로 산을 찾는 사람들이 늘면서 낙석이나 미끄러짐 등 안전사고 발생에 각별한 주의를 해야 한다.

국립공원관리공단 통계에 따르면 최근 5년(‘12~’16)간 국립공원을 다녀간 탐방객 수는 연평균 3,042만 명에 이른다. 3월은 겨울 동안 추위 등으로 주춤했던 탐방객이 늘어나는 시기로, 2월(144만명)에 비해 23%(33만명) 증가하였다.

▲ 자료출처:설악산국립공원

이른 봄 산에는 얼었던 땅이 풀리면서 발생하는 낙석과 큰 일교차, 갑작스런 기상변화 등으로 안전사고 위험이 높다. 행정안전부의 재난연감 통계를 살펴보면 최근 5년(‘12~’16)간 발생한 등산사고는 연평균 7,273건이며, 3월에는 446건 정도가 발생하였다.

▲ 자료출처:설악산국립공원

등산사고의 대부분은 넘어지거나 미끄러지면서 발생하는 실족과 추락이 33%(2,413건)로 가장 많았고, 길을 잃고 헤매는 조난이 17%(1,211건), 개인질환에 의한 사고도 11%(836건)나 발생하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봄 산행을 안전하게 즐기기 위해서는 철저하게 산행을 준비하고 안전사고 예방요령도 충분히 알아두도록 한다. 산행 전에는 오르고자 하는 산의 기온 등 날씨와 등반 소요시간, 등산로 정보 등을 미리 알아둔다.

▲ (자료출처:환경부)설악산 낙석 제거 작업

갑작스런 날씨 변화에 대비해 방수·방풍 처리 된 옷을 입고, 얇은 옷을 여러 벌 겹쳐 입어 상황에 따라 체온을 조절한다.

특히, 평지의 따뜻한 기온만 생각하고 가벼운 옷차림으로 산에 올랐다가는 고도에 따라 낮아지는 기온과 찬바람으로 저체온증이 발생하기 쉽다.

▲ (자료출처:환경부) 월출산 낙석 제거 작업

또한, 겨우내 얼었던 땅이 풀리면서 낙석의 위험도 높아 낙석이 발생하기 쉬운 절벽이나 급경사지 지역 등은 우회하고 지정된 등산로를 이용한다.

겉보기에는 땅이 녹은 것 같아도 응달이나 낙엽 아래는 아직도 얼어 있는 경우가 많아 미끄러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 (자료출처:탐방객(국립공원관리공단 국립공원기본통계), 등산사고(행정안전부 재난연감)) 최근 5년(‘12~’16)간 월별(평균)국립공원 탐방객 및 등산사고 현황

봄철 건조한 날씨에 바람까지 강하게 불면 작은 불씨도 크게 번져 대형화되기 쉬우니 산이나 산림과 인접한 곳에서는 산불 발생에 주의한다.

정윤한 행정안전부 안전기획과장은 “산에 오르기 전에는 가벼운 몸 풀기로 근육을 충분히 풀어 부상을 예방하고, 자신의 체력에 맞는 등산로를 선택하여 무리하지 말 것”을 당부하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바끄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