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출처:르까프) 1986년 르까프 잡지 광고

최근 국내외적으로 가장 큰 이슈가 되고 있는 일본의 우리나라에 대한 반도체 부품 제작 관련 수출 규제 조치 이후 국내 소비자들의 자발적인 일본 제품 불매 운동이 패션계에도 확산됐다.

특히 중저가 일본 패션 브랜드 유니클로 일본 본사 임원의 '한국에서의 불매운동은 오래가지 않을 것'이라는 망언 이후 유니클로가 불매운동의 주 타깃으로 떠오르며 열기는 더욱 거세지고 있다. 이에 따라 일본 브랜드 제품을 대체 가능한 국내 업계 대표 토종 브랜드가 재조명되고 있다. 

ㅇ “토종 신발의 자존심” 국내 1세대 신발 기업 르까프

일본 제품 불매 브랜드와 대체 상품을 제시해 화제를 모으고 있는 웹사이트 '노노재팬'에서 생활 스포츠 브랜드 ‘르까프’가 일본 스포츠 의류 브랜드 ‘데상트’와 ‘아식스’의 대체 상품으로 떠오르며 다시 주목 받고 있다. 1980~1990년대 국내 신발 시장의 전성기를 이끌었던 르까프는 부산에서 탄생해 국내 신발 산업에 첫 발을 내딛은 국내 순수 스포츠 브랜드다.  

1953년 8월 부산에서 한국 신발 1호로 유명한 '기차표 고무신'의 동양고무공업주식회사로 출발한 ㈜화승은 1980년대 나이키, 리복 등 글로벌 브랜드에 주문자상표부착방식(OEM) 제품을 생산, 독자적인 기술력과 품질을 입증하며 일취월장했다. 이후 86아시아경기대회, 88서울올림픽 등의 대형 스포츠 이벤트를 앞두고 나이키 등의 글로벌 브랜드의 국내 진출에 대항하기 위해 1986년 1월 자체 브랜드 르까프(LECAF)를 런칭했다. 르까프의 브랜드명은 Le Citius, Altius, Fortius (더 빠르게, 더 높이, 더 강하게)를 의미하는 라틴어의 알파벳 머리글자에서 유래했으며, 국가 대표 스포츠 브랜드로서 올림픽 정신을 담았다.

르까프는 8-90년대 테니스화, 농구화, 조깅화 등의 다양한 제품을 출시해 신발 시장을 폭넓게 주도했다. 2010년대에는 기능성과 디자인을 앞세운 라이프스타일의 러닝화, 마라톤화 등을 내놓으며 일차원적 기능에서 벗어나 건강을 위한 신발 개발에 힘썼고 현재는 우수한 기술력과 실용성을 갖춘 국내 대표 생활 스포츠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 

또한 올림픽 정신이 깃든 브랜드로서 K-스포츠 문화 활성화를 위해 앞장섰다. 86아시아경기대회와 88서울올림픽을 시작으로 2008년 베이징올림픽까지 유도, 양궁, 펜싱, 권투 등 다양한 종목의 국가대표 후원을 하며 국내 스포츠 산업 활성화에 노력해왔다. 특히, 올림픽 금메달 효자 종목이지만 비인기 종목으로 관심을 받지 못했던 양궁은 89년 이후 20년 간 후원했다. 이외에도 KT 농구단, 태평양 야구단 후원 활동도 진행했으며 업계 최초로 프로게임리그 르까프 OZ를 창단하며 E-스포츠 산업 발전에도 이바지해왔다.

르까프는 90년대 후발국의 추격과 가격경쟁력 하락, IMF 등으로 거듭 고전을 겪기도 했으나 중국, 베트남 등 해외에 생산라인을 설립하는 등의 위기 대응으로 가격 및 품질 경쟁력을 업그레이드했다. 현재 르까프의 운영사 ㈜화승은 기업회생 절차를 밟고 있지만 30여 년간 쌓아온 독자적인 기술력과 견고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대한민국 대표 스포츠 브랜드로서의 명성을 되찾기 위해 재기 성공을 목표로 힘쓰고 있다.  

ㅇ “세계 브랜드와 어깨를 나란히” 국내 1위 배드민턴화 비트로

국내 1위 배드민턴화 ‘비트로(VITRO)’도 업계 대표 토종 브랜드로 주목 받고 있다. 부산 향토기업 ㈜학산은 1988년 신발제조 회사에서 출발해 1995년 ‘빛으로’라는 우리말 발음을 영어로 표기한 토종 스포츠 브랜드 ‘비트로’를 출시했다. 외국 유명 브랜드가 장악하고 있는 테니스화와 배드민턴화 시장에서 토종 브랜드로 선전하고 있는 비트로는 마니아가 생길 정도로 소비자에게 품질을 인정받고 있다. 2018년 국내 테니스화 시장점유율 약 30%를 차지하며 세계적 기업 아디다스를 제치고 1위를 기록했으며 배드민턴화 역시 세계 1위 업체 일본 요넥스와 국내시장에서 1~2위를 다투고 있을 만큼 우수한 기술력과 품질을 자랑한다. 비트로는 기량이 출중한 선수들이 많이 참여하고 있는 챌린저 테니스 대회를 통해 한국 브랜드를 홍보하고 국내 테니스 발전에 기여하고자 하는 취지로 지난해부터 서울오픈, 부산오픈, 광주오픈, 인천챌린저 등을 후원해 오고 있다. 

ㅇ  “유니클로 대체재로 주목” 국내 대표 SPA 브랜드 스파오∙탑텐

유니클로 일본 본사 임직원의 부적절한 발언이 일본 불매 운동에 불을 지피며 일본 SPA 브랜드에 방문하는 소비자들의 발길이 끊긴 가운데 국내 SPA 브랜드가 재조명되고 있다. 대표적으로 이랜드의 ‘스파오’와 신성통상의 ‘탑텐’이다. 특히 이들 브랜드는 최근 ‘애국 마케팅’을 강화하며 소비자들의 지지를 얻고 있다. 

‘스파오(SPAO)’는 이랜드월드가 2009년 런칭한 토종 SPA 브랜드로 일본 및 유럽 브랜드가 강세를 보이는 SPA 시장에서 국내 토종 브랜드로는 최초로 연 매출 3200억원을 돌파하며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스파오는 3·1운동과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인 올해 맞이하는 제74주년 광복절을 앞두고 토종 캐릭터 ‘로보트 태권브이’와 협업한 제품을 출시해 더욱 인기를 끌고 있다. 

2012년 런칭한 ‘탑텐(TOPTEN10)’은 신성통상이 운영하는 국내 순수 SPA브랜드로 활발한 애국 마케팅을 펼쳐 스파오와 함께 소비자들 사이에서 인기를 얻고 있다. 탑텐은 광복절을 앞두고 김구, 유관순 등 독립운동 관련 인물과 광복된 해인 ‘1945’를 모티브로 디자인한 ‘8∙15 캠페인 티셔츠’를 내놨다. 뿐만 아니라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기념하여 순국선열들의 희생정신과 올바른 역사의식에 대한 관심을 높이기 위한 ‘리멤버 프로젝트’를 기획해 안중근 의사, 윤봉길 의사 등 순국선열들의 다양한 의미가 담긴 아트웍 티셔츠를 출시하기도 했다. 

업계 관계자는 “단순 불매 운동을 넘어 일본 브랜드를 대체할 수 있는 국산 브랜드가 소비자들의 눈길을 끌며 국내 업계 대표 브랜드가 다시금 떠오르고 있다”며 “최근 몇 년간 글로벌 유명 브랜드에 밀려 성장이 주춤했던 국산 스포츠 브랜드가 다시 한번 재도약 할 수 있는 기회로 평가된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바끄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