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원(원장 장덕진)은 8월 26일(금) 한국공정거래조정원(원장 김형배)과 함께 “온라인플랫폼 관련 정책 이슈와 자율규제”라는 주제로 연구성과 발표회를 개최한다. 발표회는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하여 현장 참석인원을 최소화하고 유튜브 채널 ‘한국소비자원TV’와 ‘조정원TV’로 생중계할 예정이다.

 

온라인 플랫폼 관련 공동 연구성과 발표회 세부 프로그램
온라인 플랫폼 관련 공동 연구성과 발표회 세부 프로그램

이번 포럼은 정동영 한국소비자원 부원장과 박재걸 한국공정거래조정원 부원장의 축사를 시작으로 4개의 주제 발표와 종합토론이 이어진다. 첫 번째로 한국공정거래조정원 김건식 공정거래연구센터장이 ‘온라인플랫폼 관련 분쟁조정 사례 연구’, 두 번째로 한국소비자원 송혜진 책임연구원이 ‘메타버스 관련 주요 정책ㆍ입법 동향과 자율규제’에 관해 발표한다. 이어서 한국공정거래조정원 한은석 연구위원이 ‘온라인 플랫폼에서 데이터 역할에 관한 고찰’, 마지막으로 한국소비자원 이보한 책임연구원이 ‘온라인 소비자정보 평가를 위한 분석틀 개발 연구’ 결과를 발표한다. 

이후 종합토론에서는 공정거래위원회 김경원 사무관(시장감시총괄과 온라인 플랫폼팀), 정다정 사무관(전자거래과), 김태훈 조사관(소비자안전정보과 소비자종합지원TF팀)이 참석하여 온라인플랫폼 시장 정책 방향에 대한 의견을 개진한다.

이번 공동 연구성과 발표회는 온라인플랫폼 관련 정책 이슈를 ‘소비자’와 ‘공정거래’ 두 가지 관점에서 검토하고, 신정부 정책 기조에 부합하는 온라인플랫폼 정책 방향을 종합적으로 모색하는 자리라는 점에서 그 의의가 크다. 

한국소비자원과 한국공정거래조정원은 이번 발표회를 시작으로 양 기관의 연구기능 연계와 성과확산을 위한 논의를 지속적으로 이어나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바끄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