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원(원장 장덕진)이 급격히 기온이 올라 에어컨 사용량이 많아지기 전, 주요 에어컨 제조사와 함께 화재 등 사고 예방을 위한 ‘에어컨 안전점검 캠페인’을 실시한다.

 

에어컨 자가 점검 방법 및 소비자 유의사항, 자료=한국소비자원
에어컨 자가 점검 방법 및 소비자 유의사항, 자료=한국소비자원

소방청 통계에 따르면 에어컨은 여름철에 사용하는 전자 기기* 중 화재 사고가 가장 많은 제품으로 환기 및 누수 등 소비자의 사용환경 점검과 누전차단기 등 안전 부품의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다.

최근 3년간(2020~2022년) 에어컨 관련 화재 건수는 총 749건이다. 사망자 없이 부상자 1명이던 2021년에 비해 2022년에는 사망 9명, 부상 49명으로 인적 피해가 증가*했다. 이와 같은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에어컨 사전점검이 중요하다.

이번 캠페인은 3월 27일부터 4월 30일까지 한국소비자원 ‘가전제품 사업자정례협의체’의 에어컨 제조사 삼성전자㈜, LG전자㈜, 오텍캐리어㈜, ㈜위니아 등 4개 업체가 참여해 무상(출장·점검)으로 진행된다. 다만, 에어컨 부품 교체, 실외기 이전설치 등이 필요한 경우 일부 비용이 들 수 있다.

에어컨 안전점검은 제조사에 사전 예약한 후 순차적으로 받을 수 있고, 예약은 해당 제조사 대표번호와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하다. 전원, 콘센트 작동 등 에어컨의 주요 안전 사항을 비롯해 냉방, 리모컨 등의 성능까지 종합적으로 진단받을 수 있다.

특히 제조사의 전문기술자가 설치하지 않은 제품은 이번 행사를 통해 안전점검을 받을 것을 권장하며, 방문 점검을 받기 어려운 소비자는 스스로 제품을 점검할 수 있는 ‘에어컨 자가점검’ 방법을 활용할 것을 요청했다. 

한국소비자원과 가전제품 사업자정례협의체는 에어컨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소비자에게 ▲실외기 설치 시 벽면과 최소 10cm 이상 떨어뜨릴 것, ▲가동 전에 실외기는 밀폐되지 않고 통풍이 잘되는 곳에 설치할 것, ▲실외기 사용 전 반드시 먼지 제거 청소를 할 것, ▲에어컨과 실외기의 전선이 훼손된 곳은 없는지 확인할 것, ▲과열되기 쉬운 에어컨 전원은 멀티탭이 아닌 전용 단독 콘센트를 사용할 것 등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바끄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