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은 16일 서울 강남구 '삼성청년SW아카데미(Samsung Software Academy For Youth, 이하 SSAFY)' 서울 캠퍼스에서 'SSAFY' 8기 수료식을 열었다.

 

SSAFY 광주 캠퍼스, 광주광역시에 위치한 'SSAFY 광주 캠퍼스' 8기 교육생들이 수료식을 앞두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SSAFY 광주 캠퍼스, 광주광역시에 위치한 'SSAFY 광주 캠퍼스' 8기 교육생들이 수료식을 앞두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이날 수료식 현장에는 8기 수료생 대표 100명과 수료생 가족 10명이 참석했으며 전국 5개 캠퍼스에서 수료생 730명이 온라인으로 참여했다.

 

SSAFY 부울경 캠퍼스, 부산광역시에 위치한 'SSAFY 부울경 캠퍼스' 8기 교육생들이 수료식을 앞두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SSAFY 부울경 캠퍼스, 부산광역시에 위치한 'SSAFY 부울경 캠퍼스' 8기 교육생들이 수료식을 앞두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SSAFY는 삼성이 2018년 발표한 '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 방안'의 일환으로 국내 IT 생태계 저변을 확대하고 청년 취업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운영하는 CSR 프로그램이다.

SSAFY가 2018년 12월 1기 교육을 시작한 이래 7기까지 누적 취업자는 3,979명으로 취업률은 약 84%에 이른다. 8기 수료생 중 조기 취업이 결정된 인원을 더하면 4년 반 동안 누적 취업자는 4,000명을 넘어섰다.

현재 SSAFY 수료생들은 삼성전자를 비롯한 국내외 다수 기업에서 SW 개발자로 취업했다. 이들이 취업한 기업은 네이버와 카카오, 현대모비스, SK C&C, LG전자, KT, 신세계 I&C, 컬리처럼 IT와 자동차, 유통 등 다양한 분야를 망라한다.

또 신한은행, KB국민은행, 하나은행, 우리은행 같은 시중은행과 일본, 대만, 싱가포르 등지에 있는 해외 기업에 채용된 사례를 포함하면 SSAFY 수료생들이 취업한 업체는 총 997개에 이른다.

SSAFY 8기 수료식에는 고용노동부 권기섭 차관, 국민의힘 김형동 의원, 더불어민주당 한준호 의원, 정의당 류호정 의원, 삼성전자 CR담당 박승희 사장과 수료생 대표 100명, 수료생 가족 10명이 현장 참석했다.

삼성은 내부적으로 SW 인재를 체계적으로 양성하는데 힘 쓰는 한편, 국가 차원의 SW 생태계 저변 확대를 위해서도 지속적으로 노력해 왔다.

이와 관련 삼성은 ▲SW에 재능을 가진 대학생 발굴∙육성을 위한 'SW 멤버십'(1991년) ▲대졸 신입 채용시 'SW 직군' 신설(2011년) ▲인문계 출신 SW 인재 육성과 채용을 위한 'SCSA'(Samsung Convergence Software Academy, 2013년)를 운영하고 있다.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은 2022년 10월 회장 취임 이후 SSAFY 광주 캠퍼스(10월), 부울경 캠퍼스(11월), 대전 캠퍼스(2023년 2월)를 연이어 방문해 운영 현황을 점검하고, 교육생들을 격려했다.

이 회장은 앞서 2021년 9월에는 SSAFY 서울 캠퍼스를 2019년 8월에는 SSAFY 광주 캠퍼스를 방문하는 등 총 5차례 SSAFY 교육 현장을 찾았다.

이 회장은 2019년 방문 당시 "SW 인재 양성은 IT생태계 저변 확대를 위해 필수적이다. 어렵더라도 미래를 위해 지금 씨앗을 심어야 한다"며"더 큰 꿈을 실현할 수 있도록 다 같이 도전하자"고 말했다.

저작권자 © 바끄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