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남시덕풍청소년문화의집(관장 정재우)은 지난 10월 7일(토) 경기도광주하남교육지원청 공모사업 - 주말·방학 방과후 마을학교 “와락(樂) 검단숲” 활동발표회 및 졸업식을 성황리에 마쳤다.

 

경기도광주하남교육지원청 공모사업 '와락(樂) 검단숲'
경기도광주하남교육지원청 공모사업 '와락(樂) 검단숲'

“와락(樂) 검단숲”은 2021년도부터 하남시덕풍청소년문화의집에서 지속적으로 실시하던 사업으로 금년 2023년도에는 경기도광주하남교육지원청 주말·방학 방과후 마을학교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지난 6월부터 4개월동안 우리가 살고있는 하남시에 있는 검단산을 중심으로 환경을 보호하고 생태계를 보존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환경개선활동을 실천하여 현재 당면한 환경문제를 개선하고자 하였다.   

지하철 5호선 검단산역 개통으로 검단산에 찾아오는 등산객의 증가함에 따라 검단산 숲 길 보호 캠페인 및 프로깅 활동을 통한 환경보호 캠페인을 실시하였다. 특히 참여 청소년들이 직접 수집한 내용을 토대로 하여 검단산 탐방로 지도를 제작하고 등산객들에게 나눠주면서 취지를 설명하였으며 검단산관광안내소에도 상시 비치하여 등산객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여 하남시의 검단산을 홍보하고 알리는데 큰 역할을 담당하였다. 또한 검단산 탐방로에 있는 나무를 조사하여 나무에 나무이름표를 달아주는 활동과 자생식물 심기 및 유해식물 제거활동 등을 통해 우리들의 검단산을 보호하고 가꾸는 활동을 지속적으로 실천하였다.

이처럼 ‘청정 하남’이라는 하남시의 브랜드 가치에 맞춰 하남시 청소년들의 환경개선 활동 및 생태보존 활동을 통한 생태환경 감수성 햠양과 우리가 살고 있는 하남시의 생태환경활동을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적극적으로 실천함으로서 푸른 청정도시 하남으로 거듭나는 계기 마련과 참여 청소년들이 우리 지역에 대한 애향심과 주인의식을 높이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저작권자 © 바끄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