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청장 최응천)은 자연경관이 아름답고 역사적·인문학적 가치가 높은 자연유산인 「영광 불갑산 불갑사 일원」을 국가지정유산 명승으로 지정 예고한다.

 

불갑산과 불갑사 전경
불갑산과 불갑사 전경
연실봉에서 조망하는 서해낙조
연실봉에서 조망하는 서해낙조

「영광 불갑산 불갑사 일원」은 아름다운 산세 경관을 자랑하는 불갑산과 오랜 연혁을 간직한 천년고찰 불갑사가 조화를 이루는 아름다운 명승지로 잘 알려져 있다. ‘불교사찰 중 으뜸이 된다’는 의미의 불갑사(佛甲寺) 명칭이 주는 상징성과 그 일원의 수많은 불교문화유산은 역사적, 인문학적 가치를 더해준다. 또한, 불갑사에 위치한 암자 중에서 지는 해를 공경히 보낸다는 의미의 전일암(餞日庵)과 바다를 배경으로 지는 해를 볼 수 있는 것으로 알려진 해불암(海佛庵)은 아름다운 서해낙조를 조망하는 명소로서 뛰어난 경관적 가치를 보여준다.

 

전일암에서 조망하는 서해낙조
전일암에서 조망하는 서해낙조
불갑산 상사화 군락지(상사화 축제)
불갑산 상사화 군락지(상사화 축제)

또한, 천연기념물인 참식나무 군락지(「영광 불갑사 참식나무 자생북한지」)와 영광군을 대표하는 관광지인 상사화 군락지도 포함하고 있어 생태적, 학술적 가치가 있고, 불갑산은 국가 기우제를 지낸 기록이 있는 명산으로 향후 보다 많은 국민들이 향유할 수 있는 자연유산으로의 활용이 기대되는 곳이다.

문화재청은 「영광 불갑산 불갑사 일원」에 대해 30일간의 예고 기간을 두어 각계의 의견을 수렴하고, 이후 문화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국가지정유산 명승으로 지정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바끄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