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청장 최응천)은 고려 후기 동종을 대표하는 「부안 내소사 동종」을 국가지정문화유산 국보로 지정하고, 신라시대 고분문화를 보여주는 「경주 금령총 출토 금제 허리띠」와 「경주 서봉총 출토 금제 허리띠」를 비롯해 고려시대 청자 및 조선시대 문집과 불상 등 5건을 국가지정문화유산 보물로 지정하였다.

 

부안 내소사 동종
부안 내소사 동종

□ 국보 지정

1963년 보물로 지정되었다가 이번에 국보로 지정된 「부안 내소사 동종」은 고려 후기 동종 가운데 가장 큰 종으로, 통일신라의 전통을 계승하면서도 고려의 특징이 잘 드러나는 대표작이자 기준작이다. 종을 만든 내력이 적힌 주종기를 통해 도인(道人) 허백과 종익의 주관 아래 장인 한중서가 700근의 무게로 1222년(貞祐 10) 제작하였음을 명확히 알 수 있다. 본래 청림사에 봉안되었다가 1850년(철종 1) 내소사로 옮겨졌는데, 이 내용을 적은 이안기도 몸체에 음각으로 새겨져 있다.

부안 내소사 동종은 공중을 비행하는 듯 연출된 역동적인 용뉴(용 모양의 걸이), 종의 어깨 부분을 위로 향하고 있는 연꽃잎(올림 연꽃, 앙련(仰蓮)) 문양으로 입체적으로 장식하고 몸체에 천인상 대신 삼존상을 부조로 배치한 점, 섬세한 꽃잎으로 표현된 4개의 당좌, 균형 잡힌 비례와 아름다운 곡률을 가진 몸체 등 뛰어난 장식성과 조형성을 지녀 고려 후기 동종의 본보기가 되었다. 이는 장인 한중서의 숙련된 기술력과 예술성이 있기에 가능한 것이었다.

이 동종을 제작한 한중서는 13세기 전반부터 중엽까지 활동한 장인으로 민간 기술자인 사장(私匠)에서 시작해 대외적으로 실력을 인정받아 관청 소속의 관장(官匠)이 되어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였다. 그는 38년간 고령사 청동북(1213년), 복천사 청동북(1238년), 신룡사명 소종(1238년), 옥천사 청동북(1252년) 등 여러 작품을 남긴 것으로 확인된다. 이처럼 고려시대 이전 동일 작가가 여러 점의 다양한 작품을 남기고 있는 사례로도 특별한 의미가 있고 그 중 내소사 동종이 그의 대표작품이다.

이 동종은 양식, 의장, 주조 등에서 한국범종사와 제작 기술과 기법을 연구하는 데 매우 중요한 자료일 뿐 아니라 주종기와 이안기 등을 통해 봉안처, 발원자, 제작 장인 등 모든 내력을 정확히 알 수 있다는 점에서 학술적 가치가 뛰어나다.

□ 보물 지정

「경주 금령총 출토 금제 허리띠」는 일제강점기인 1924년 조선총독부박물관이 신라시대 고분인 금령총을 발굴했을 때 출토된 것이다. 금령총은 무덤 내부에 직사각형의 구덩이를 파고 덧널을 설치한 신라 특유의 돌무지덧널무덤이며, 발굴 당시 금관(보물), 도기 기마인물형 명기(국보), 금령 등 의미 있는 유물들이 대거 출토됐다.

「경주 서봉총 출토 금제 허리띠」는 신라시대 고분인 서봉총을 일제강점기인 1926년 조선총독부박물관이 발굴했을 때 출토된 것이다. 쌍무덤의 북분에 해당하는 서봉총 역시 신라 특유의 돌무지덧널무덤이며, 발굴 당시 금관(보물), 금제 귀걸이, ‘연수원년신묘’ 기록이 있는 은제 합 등 유물들이 많이 출토됐다.

「청자 음각앵무문 정병」은 12세기 이후에 청자로 제작된 정병으로, 볼록한 배 모양의 몸체 옆에 물을 담는 주구(注口)가 있으며 몸체 위로는 가늘고 긴 형태의 물을 따르는 첨대가 있다.

「복재선생집」은 조선 개국공신인 복재) 정총(1358~1397)의 유고 시문집이다. 황보량이 지은 발문에 의하면 1446년(세종 28) 그의 둘째 아들 정효충이 수집·편차(編次)하고 손자인 정옥경이 편집하여 강원도 관찰사 이선제 및 도사 정호연에게 간행을 부탁하였고, 수양양도호부사 황보량의 감독으로 목판을 완성하였다. 이때 조성한 목판으로 인쇄하여 펴낸 초간본을 이번에 지정하였다.

「안동 선찰사 목조석가여래좌상 및 복장유물」은 수조각승 현진을 비롯해 응원, 수연, 성인, 인균 등 당대 최고의 기량을 가진 조각승들이 대거 참여하여 1622년(광해군 14) 조성한 불상과 복장유물이다. 복장에서 발견된 조성발원문을 통해 광해군의 정비(正妃)인 ‘광해군 부인 유씨(장열왕비 1576∼1623)’가 발원하여 왕실의 비빈이 출가하던 자수사·인수사에 봉안하기 위해 제작한 11존의 불상 중 하나임을 알 수 있다. 이 불상은 별도로 마련된 왕실의 원당에 봉안되었던 것으로, 왕실 원당에 봉안된 원불의 실체를 알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저작권자 © 바끄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