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영한국문화원(원장 선승혜)은 신년을 맞이하여 문화원에서 18세기 한식을 주제로 강의를 개최했다. 지난 1월 11일(목)에 진행된 이 행사는 현지에 전통 한식을 알리기 위한 다양한 시도를 선보였다.

 

한식강의 행사 모습(좌측 곽미경 소장, 우측 조지은 교수), 사진=주영한국문화원
한식강의 행사 모습(좌측 곽미경 소장, 우측 조지은 교수), 사진=주영한국문화원

선승혜 주영한국문화원장은 “새로운 미래는 어느 시대에도 도전과제로 주어졌습니다. 국제사회에서 한국문화의 정수를 공유하는 보람은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기회입니다. 전통이 강한 영국에서 한국의 18세기 서유구의 지식백과인 <임원경제지> 중 ‘정조지’라는 음식 기록을 깊게 탐구하고, 맛과 멋을 국제사회에서 연결시키는 고군분투는 한국미학의 보편적 도전이자 성취입니다”라고 행사의 의미를 강조했다. 

풍석문화재단 음식연구소 곽미경 소장의 강의와 옥스퍼드대학교 조지은 교수와의 대담으로 진행된 이번 행사는 18세기 실학자 서유구(1764~1845)와 빙허각 이씨(1759~1824)를 중점적으로 다뤘다. 서유구의 ‘정조지’에는 1700여 개의 조리법이 담겨있다. 재단은 전통 한식을 복원하고 알리기 위해 AI 셰프 서유구를 제작 중에 있다.

이번 행사에는 서유구와 빙허각의 삶과 저서를 중심으로 18세기 한식과 전통 한식 조리법이 소개되었다. 행사 후 참석자들은 곽미경 소장이 정조서의 조리법을 바탕으로 만든 강정과 떡, 매화차 등 전통 다과를 즐겼다.

문화원에서는 현지에 다양한 강의를 통해 한식문화를 알리고 있다. 앞으로도 새로운 미래와 화두를 제시할 수 있는 강의를 선보일 예정이다.

저작권자 © 바끄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