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하늘소 200종에 대한 모든 것을 담은 전자도감이 재작되어 무료로 공개됐다.

하늘소는 우리 주변과 가까운 산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친근한 곤충이면서도, ‘장수하늘소’와 같이 천연기념물이자 국내 멸종위기종은 물론 ‘초록하늘소’와 같은 희귀종까지 다양하여 많은 관심이 필요한 산림곤충이다. 

하늘소과는 전 세계적으로 약 33,000여종 분포하고 있으며, 국내에는 약 360여 종이 기록되어 있으며, 하늘소과는 갑충류 곤충으로 겉껍질이 단단하며 색깔도 화려해 많은 애호가들에게 사랑받는 곤충이기도 하다.

▲ (자료출처:산림청) '우리 숲에서 만날 수 있는 하늘소 200종' 전자도감

하늘소는 꽃가루를 옮겨 열매를 맺게 하는 화분매개자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죽은 나무를 분해하여 숲 속 분해자 역할을 한다. 그러나 ‘솔수염하늘소’, ‘북방수염하늘소’들은 소나무재선충을 옮겨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한 종이다.

이번에 공개된 '우리 숲에서 만날 수 있는 하늘소 200종'전자도감은 하늘소 200종에 대하여 표본정밀사진과 자연 현장에서의 생생한 생태사진을 담아 한 눈에 알아보기 쉽게 구성하였으며,  형태적 특징, 분포 정보, 먹이식물 정보를 다양하게 담고 있다.

이 전자도감은 산림청 누리집 ‘전자북’ 코너와 국립수목원 누리집 ‘연구간행물’ 코너에서 전자책 형태로 누구나 무료로 볼 수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바끄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