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에 대한 관심과 사용의 편리성 때문에 일반 의자에 거치하여 목, 어깨, 등, 허리, 엉덩이의 안마가 가능한 시트형 안마기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현재 시중에는 다양한 모델과 가격의 제품이 판매되고 있으나, 제품 간 품질 차이를 알 수 있는 객관적인 품질정보는 부족한 실정이다.

한국소비자원이 소비자에게 합리적인 상품선택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9개 업체의 9개 제품을 대상으로 안마볼 내구성, 소음, 섬유 마모내구성 등의 주요 품질과 안전성 등을 시험·평가했다.

시험 결과, 대부분의 제품이 안마볼 내구성에서 우수했으며, 소음은 양호한 수준이었다. 또한, 전 제품이 전자파 강도, 유해물질 검출, 누설전류 등 안전성에서 관련 기준에 적합해 이상이 없었다.

▲ (자료출처:한국소비자원) 시트형 안마기 제품 형태

ㅇ 안마볼 내구성 및 섬유 마모내구성, 대부분의 제품 우수해

9개 업체 중 8개 업체의 제품이 안마볼 내구성에서 기능 저하 또는 파손이 발생하지 않아 상대적으로 우수했으며, 안마 부위 섬유의 마모내구성에서는 전 제품이 파손이 발생하지 않아 섬유제품 권장품질기준에 적합했다.

ㅇ 안전성, 전 제품 이상 없어

신체와 접촉되는 제품의 특성을 감안하여 전자파 강도 및 유해물질 검출시험을 실시한 결과, 전 제품이 이상이 없었으며, 감전보호 여부 및 과도한 온도상승 등의 안전성 시험에서도 전 제품이 안전기준에 적합했다.

ㅇ 소음, 대부분의 제품이 양호해

제품 사용 시 발생하는 소음은 38 ~ 42 dB(A) 수준으로 나타났으며, 이중 ㈜휴먼월드(HDW-7007) 제품의 소음이 가장 작아 상대적으로 우수했고, 나머지 8개 제품도 양호한 수준이었다.

ㅇ 표시사항, 1개 제품이 제조년월 표시 없어 관련기준에 부적합해

㈜메디칼드림(KMD-520) 제품은 제조년월을 표시하지 않아 관련기준에 부적합해 개선이 필요했다.

ㅇ 안마 및 부가기능, 안마볼 개수, 무게 등 제품특성에서 제품 간 차이 있어

복정제형㈜(CMB-540), ㈜제스파(ZP944), ㈜휴먼월드(HDW-7007) 제품의 안마 관련 기능 및 부가기능이 가장 많았고, 안마볼 개수는 제품별로 6 ~ 14개, 무게는 5.1 ~ 7.5 kg으로 제품 간 차이가 있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바끄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