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프탑 텐트는 애초에 지면에서 올라오는 냉기나 전갈과 같은 독충을 피하기 위해 사막 등 건조한 지대에서 사용했던 만큼 바닥에서 올라오는 냉기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또한, 차량 위에 설치돼 있어 캠핑지 이동이 편리하다. 그러나 무거운 텐트를 차량에 얹고 달려 가속력이 떨어지고, 연비가 많이 드는 단점이 있다.

◆ 루프탑 텐트 설치방법

1. 포개진 패널을 펼친 후 텐트 안으로 올라갈 수 있는 사다리를 지면에 고정한다.
사다리는 텐트 안으로 올라가게 하는 역할 뿐만 아니라 차량 지붕과 함께 패널의 하중을 받쳐주는 기능을 한다. 사다리를 오르다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하고, 하중을 더욱 견고하게 지탱하고 싶다면 사다리를 이중으로 설치하거나, 이중 구조의 사다리를 이용하면 된다.

2. 패널의 바닥 연결 부위가 제대로 결합되도록 한다.

3. D형 프레임을 연결하고 텐트 내부의 환기와 통풍을 위해 환기창을 연다.

4. 본체를 세팅한 후 바닥의 매트리스를 제대로 펼치고 바닥을 정리한다.

5. 텐트 본체 지퍼를 이용해 어넥스를 연결하고, 바람에 흔들리지 않도록 펙으로 고정해준다.

텐트 안에서는 잠만 자고 실질적인 캠핑 생활은 텐트 아래 어넥스 공간이나 어닝을 설치한 공간에서 이루어진다.

◆ 루프탑 텐트의 장점

1. 설치와 해제가 쉽다.
장비를 세팅하는데 10분이면 충분하고, 해체하는데도 10여분이면 끝난다.

2. 바닥에서 올라오는 냉기를 피할 수 있다.
'지붕 위에 얹는 텐트'라는 말 그대로 차량의 지붕 위에 설치하는 만큼 바닥 냉기를 피할 수 있어 특히 겨울철 캠핑 시에 좋다.

3. 텐트 소재로 캔버스를 사용해 폭우와 강풍에도 강하다.
루프탑텐트는 일반 텐트와 달리 내구성이 뛰어나며 인장 강도가 높은 캔버스 천이나 옥스퍼드 천으로 만들어져 폭우와 강풍에도 잘 견딜 수 있다.

4. 잠자리가 포근하다.

텐트 내부에 6~10cm에 달하는 매트리스가 깔려 있어 포근한 잠자리를 제공하며, 바닥 냉기도 피할 수 있다.

◆ 루프탑 텐트의 단점

1. 차량 가속력이 떨어지며 연비가 더 많이 든다.
루프탑 텐트는 크기에 따라 조금씩 무게의 차이가 있지만 대개 65~70kg이다. 루트탑을 설치하는 순간부터는 늘 지붕 위에 65~70kg을 이고 달리고 돼 일부 소형 차량의 경우 순간 가속력이 평소에 비해 떨어지기도 한다. 또한, 연비도 그만큼 더 나갈 수밖에 없다.

2. 70kg에 달하는 무게를 차량 지붕 위에 얹기 위해선 적어도 힘 좋은 남자 두 명은 필요하다.
캠핑지에서의 설치와 해제는 쉽지만, 루프탑을 차량 지붕에 얹기 위해서는 혼자서는 불가능하다. 따라서 자주 캠핑장을 이용하는 경우, 위에서 지적한 차량 가속력 문제나 연비 문제를 감안하고 평상 시 루프탑을 차량에 얹고 달려야 한다.

3. 루프탑 텐트 소재인 캔버스 천은 비에 젖는 단점이 있다.
내구성이 강해 폭우에 잘 견디지만, 건조지대에서 사용하기 위해 개발된 만큼 비에 젖는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비에 맞은 텐트는 반드시 제대로 말려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텐트 천에 곰팡이가 슬 수 있으며 냄새가 날 수 있다. 비에 젖는 것을 막고 싶다면 나일론 옥스퍼드나 폴리 옥스퍼드 소재로 만든 플라이를 설치하면 된다.

4. 일부 주차장에 출입이 불가능하다.
루프탑 텐트를 차량 지붕에 설치한 이후에는 기계식 주차장이나 천장이 낮은 주차장 출입이 불가능할 수 있다. 특히 대형 SUV 차량의 경우 거의 천장에 닿는다고 봐도 무방하다.

◆ 구입 시 체크사항

1. 천의 재질과 어닝이나 어넥스 같은 부속품이 제대로 들어 있는지 추후 지속적으로 A/S를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2. 크고 작은 부속품을 쉽게 구입할 수 있는 업체의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이는 루프탑 텐트가 천과 폴·펙으로 구성된 일반 텐트와 달리 부속품이 다양하기 때문이다.

3. 심실링 처리가 제대로 된 제품을 구입해야 한다.
루프탑은 캔버스천으로 제작된 만큼 비를 맞으면 젖기 시작한다. 따라서 내부에 빗물이 스며들지 않도록 심실링 처리가 완벽한지 확인해야 한다. 이 때문에 일부의 경우 텐트 본체를 두를 수 있는 플라이가 있는 제품을 구입하기도 한다.

저작권자 © 바끄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