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본격적인 여름철을 맞아 7월 가볼만한 여행지로 양평의 중원계곡과 가평의 어비계곡 등 도 내 대표적인 계곡 6곳을 추천했다.

◆ 중원계곡 (양평)

▲ 중원
중원산 동쪽 기슭을 흐르는 계곡으로 맑은 물과 깊은 골짜기로 여름철 시원한 휴식을 제공한다. 특히, 계곡입구에서 약 400m 쯤 오르면 기암괴석이 병풍처럼 펼쳐진 차갑고 아담한 중원폭포를 만날 수 있다.

또한, 곳곳에 아담한 크기의 천연 가족풀장이 이어져 아이들을 동반한 가족 나들이에 알맞다. 나무가 빽빽하게 우거져 그늘막이 없어도 좋고 무엇보다 계곡하면 으레 떠오르는 무질서한 음식점과 평상대여 없이 잘 정비된 깔끔함이 좋다.

계곡입구에는 원두막과 나무데크가 조성되어 당일여행과 하루 더 머무는 캠핑 모두 가능하다. 계곡 안에서 불을 피우는 취사는 금지 되지만 주차장에 설치된 조리대에서는 버너를 이용한 조리가 가능하다.

주소: 경기도 양평군 용문면 중원리 706 ‘중원계곡’
문의: 031-770-3312
주변관광지: 용문사, 용문산관광단지, 용문오일장

◆ 어비계곡 (가평)

▲ 어비
가평군 설악면과 중미산, 유명산에 이어진 어비산을 감싸고 내려오는 맑은 계곡으로 계곡에 물고기가 많아 물위로 튀어 오르는 모습이 마치 날아다니는 모습 같다하여 어비(魚飛)라는 이름이 붙었다.

하류 쪽은 수심이 얕고 물살이 빠르지 않아 안전한 물놀이가 가능하다. 아래로는 어비1교 부근에서 유명계곡 물과 만나 벽계천을 거쳐 북한강으로 유입된다.
캠핑장과 펜션은 어비계곡 문화마을에서 상류로 이어지는 계곡을 따라 조성돼 있다.
 
주소: 경기도 가평군 설악면 가일리 164 (어비산길 99번지 9-10)
주변관광지: 유명산자연휴양림, 중미산자연휴양림, 청평호반

◆ 삼막사계곡 (안양)

▲ 삼막사
도심 가까운 곳에서 울창한 숲과 계곡을 만날 수 있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다. 지하철 관악역에서 버스를 타고 10여분이면 도착할 만큼 가깝다.
경인교대 경기캠퍼스 앞에서 삼막사까지 오르는 길 양쪽으로 번갈아 흐르는 삼막사계곡은 수량이 적은 편이어서 물 속에 뛰어들긴 힘들어도 그늘에서 휴식을 취하기엔 그만이다.

계곡에 오르는 길은 경사진 오르막길로 다소 숨이 차지만 느티나무와 소나무가 마치 터널같이 빼곡하게 우거진 숲길이라 상쾌하다. 특히, 이 길은 산악자전거 동호인들 사이에서 훈련하기 좋은 업힐코스로 유명하다.

주소: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석수동 산 15-1
문의: 031-8045-5591 (안양시 문화관광팀)
주차요금: 계곡입구 공영주차장 - 1시간 600원
주변관광지: 삼막사, 망해암, 안양예술공원

◆ 백운계곡 (포천)

▲ 백운
물로 유명한 포천에서도 백운계곡은 물 맑기로 둘째가라면 서러울 만한 곳이다.
여름철 피서객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계곡으로 꼽힐 정도로 백운산 정상부근에서 출발한 골짜기는 그 길이가 10km에 이르고, 기암괴석과 어우러져 흘러가는 물줄기는 마치 한 폭의 동양화를 그려내듯 아름다운 풍경을 만들어낸다. 청정계곡을 따라 흘러내려온 물은 ‘신선이 내려와 놀던 자리’라는 뜻을 지닌 선유담에서 절정을 맞는다.

주차장 맞은편에 새로 개장한 캠핑장은 음식재료를 제외한 텐트·버너·코펠·화로대 등 모든 캠핑도구를 가주고 있다.

주소: 경기도 포천시 이동면 도평리 32 ‘백운계곡’
문의: 031-538-2069(포천시 문화관광과)
캠핑문의: 010-****-****,
산마실글램핑&오토캠핑, http://sanmasil.co.kr
캠핑요금: 10평형 텐트(4인) 110,000원, 8평형 텐트(4인) 90,000원,
오토캠핑 50,000원
주변관광지: 산정호수, 평강식물원

◆ 수동계곡 (남양주)

▲ 수동
마산, 축령산, 철마산, 주금산 등이 병풍처럼 에워싸고 있어 풍광만으로도 멋지다. 1983년 국민관광지로 지정된 곳으로 맑은 물이 흘러넘친다 해서 ‘물골안’이라고도 불린다. 수동면사무소를 지나 수동교 에서부터 비금계곡까지 이어지는 물길 곳곳에 유원지가 형성되어 있어 여름철 물놀이 장소로 인기다.

계곡 상류인 비금리 방향 몽골문화촌 승마체험장 조금 못 미쳐 마련된 가족쉼터는 울창한 숲과 계곡을 끼고 23개의 데크와 텐트 칠 수 있는 공간, 화장실, 식수대 등이 갖춰져 있다. 성수기나 주말에는 자리 잡기가 쉽지 않아 아침 일찍 도착하는 것이 좋다. 숯불과 모닥불은 사용할 수 없으며 버너를 이용한 취사는 가능하다.

주소: 경기도 남양주시 수동면 내방리 250
가족쉼터이용료: 데크 10,000원 비데크(텐트자리) 5,000원
주차요금 : 몽촐문화촌 내 유료주차장 이용/1일 4,000원
주변관광지: 몽골문화촌, 모란미술관, 홍유릉

◆ 안골계곡 (의정부)

▲ 안골
사패산 자락에 자리하고 있으며, 북한산 둘레길 15구간과 연결되는 계곡으로 북한산의 멋진 풍광을 함께 즐길 수 있다. 계곡 초입에 늘어선 식당가를 지나면 둘레길 안골구간과 만나는데 이곳에서 평상에 앉아 여유롭게 피서를 즐길 수 있다. 그러나 그보단 계곡을 따라 좀 더 오르면 안골 입구에서 100~300m 정도 거리의 계곡이 피서를 즐기기에 안성맞춤이다.
 
둘레길 산너미길이 시작되는 안골교에서 사패산 방향으로 30여 분 정도 더 오르면 성불사가 나오는데 이 곳은 울창한 숲 속에 자리한 아담한 산사로 아늑하고 차분한 느낌이 드는 곳이다. 성불사 아래쪽으로 암벽을 타고 흐르는 안골폭포가 흐르고, 성불사 주변 계곡은 하류보다 풍광이 뛰어나지만, 하늘을 가릴 정도의 수림이 우거져 있고 물웅덩이보다는 바위가 많다.

주소: 경기도 의정부시 가능동 산 81-2 (호곡로 1114번길)
주변관광지: 사패산, 북한산 둘레길, 서계 박세당사랑채
TIP: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어 있어 야영, 취사, 흡연 등이 금지된다.

저작권자 © 바끄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