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23일(토)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종로구 계동에 있는 북촌문화센터에서 ‘4월의 전통문화체험’ 행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북촌 고유의 장소성과 역사성을 반영한 문화프로그램 개발의 일환으로 매월 넷째주 토요일 또는 고유절기에 맞춰 북촌문화센터에서 전통문화체험행사를 정례적으로 개최하고 있다.

▲ (자료출처:서울시) 전통공예체험

 

▲ (자료출처:서울시) 전통공예체험

따사로운 봄날의 즐거운 주말에 진행되는 이번 행사는 '전통섬유그림 가방 만들기', '한지 꽃신 만들기', '생활자수 손수건 만들기', '풀짚 오리 계란꾸러미 만들기' 등의 체험 프로그램이 마련된다.

전통섬유그림은 우리의 전통복식과 현대의상을 접목하여 실생활에서도 착용이 가능하도록 섬유에 별도의 본 없이 원터치로 그림을 그린 후에 손바느질로 완성하는 것을 말한다.

▲ (자료출처:서울시) 전통공예체험

 

▲ (자료출처:서울시) 전통공예체험

아름다운 색과 질감을 지닌 한지는 우리 고유의 기법으로 뜬 전통 종이로 보온성과 통풍성이 우수하며, 보관성이 뛰어나 오래가는 성질을 가졌기 때문에 우리 선조들은 한지로 일상생활의 소도구를 만들어 사용하였다. 

자수는 바탕 천에 여러 가지 색의 실로 무늬를 수놓아 장식하는 공예미술로 의복에서부터 생활용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미적인 감각과 색의 조화 등 뛰어난 예술성을 보여준다. 

▲ (자료출처:서울시) 전통공예체험

풀짚은 농경 사회의 문화를 보여주는 우리에게 매우 친근한 재료로서 풀짚공예는 풀과 짚을 이용하여 생활용구나 조형물을 만드는 예술이다.

한편, 북촌문화센터에서는 매월 체험행사 이외에도, 전통공예‧문화 분야의 17명의 강사가 일반 시민과 주민을 대상으로 30여개의 다양한 강좌를 개설, 운영하고 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서울시 북촌문화센터로 문의하거나 북촌한옥마을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바끄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