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이촌공원에 큰고니 날아오르고, 아이들이 멱감는 시절이 다시 올까.

서울시(한강사업본부)는 “4월부터 이촌한강공원에 자연성 회복사업울 위한 공사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지난 2014년 3월 ‘2030 한강 자연성 회복 기본계획’을 수립· 발표하였으며, 그 첫 시범사업으로 생태적 가치가 높은 한강 이촌권역을 대상으로 자연성 회복사업 추진하여 한강 생태거점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 (자료제공:서울시) 한강이촌공원 위치도

‘두모포에 큰 고니 날아오르고, 아이들이 멱감는 한강’을 2030년의 미래상으로 한 '2030 한강 자연성 회복 기본계획'에 따라 한강의 자연성을 회복해 자연과 사람이 공존·공생하는 한강을 만들어나갈 계획이다. 

기본계획은 생태환경 개선,  맑은 물 회복,  친환경 이용 등 3대 추진 전략과 9개 정책과제로 나누어 단기(’14년~’18년), 중기(’19년~’23년), 장기(’24~’30년)계획으로 추진한다.

▲ (자료제공:서울시) 한강이촌공원 전체조감도

이중 한강의 생물서식처 복원을 위한 첫걸음으로 4월 한강 이촌권역에서 자연성 회복사업울 시작한다. 이촌한강공원(한강철교 북단 주변)에 추진되는 이 사업은 총사업비 70억원으로 지난 2014~15년 설계용역 실시 및 하천점용허가 승인을 거쳐 올 4월에 공사 착공하여 2017년 12월 공사 완료할 예정이다.

전체 97,100㎡의 면적에 자연형 호안, 천변습지, 습지관찰대, 버드나무림 등을 조성하고 자전거도로 및 산책로, 휴게쉼터, 지형놀이터, 다목적운동장 등 시민 휴식 및 편의시설을 설치하게 된다.

▲ (자료제공:서울시) 한강이촌공원 논습지 및 관찰대 조감도

 

▲ (자료제공:서울시) 한강이촌공원 천변습지 및 전망데크

우선 한강 물가와 닿는 저수호안의 콘크리트로 된 호안블럭을 걷어내고 자연형 호안을 조성하며 둔치에는 천변습지 및 논습지, 습지관찰대, 버드나무림을 조성하여 한강의 자연성 회복을 위한 생태복원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또한 자전거도로 및 산책로, 휴게쉼터, 지형놀이터, 다목적운동장을 조성하여 시민 휴식 및 이용 편의시설로 제공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바끄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