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맥’이라는 신조어를 만들어 낼 정도로 대중적 인기가 높은 치킨이 최근 프랜차이즈 브랜드와 매장이 증가하면서 대표적인 배달음식으로 자리 잡았지만 브랜드별 제품 정보가 부족하고 과다 영양 섭취에 대한 우려도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에게 합리적인 상품선택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시중에 판매되는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프랜차이즈 치킨 11개 브랜드의 22개 제품을 대상으로 영양성분, 매운맛 성분, 중량 및 안전성 등을 시험·평가했다.

시험결과, 나트륨, 당류 등 하루 섭취량을 제한하는 영양성분의 함량이 높아 과다 섭취를 피하기 위한 먹는 양 조절이 필요했고 제조업체에서는 제품별로 정확한 영양정보를 제공하는 노력이 미흡했다. 산가, 벤조피렌 등의 안전성 및 튀김유 관리에서는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뼈 등 먹을 수 없는 부위를 제외한 가식부 100 g 당 나트륨은 맘스터치의 매운양념치킨(552 mg)이 가장 높았고, 페리카나의 후라이드치킨 (257 mg)이 가장 낮았고, 가식부 100 g 당 당류는 호식이두마리치킨의 매운양념소스치킨(12.6 g)이 가장 높았다.

▲ (자료출처:소비자원) 치킨 먹는 양에 따른 하루 섭취량을 제한하는 영양성분 함량

포화지방은 네네치킨의 후라이드마일드(6.5 g)가 가장 높았고, 멕시카나의 땡초치킨(2.5 g)이 가장 낮았으며, 특히 매운맛양념치킨의 경우 반 마리만 먹어도 나트륨, 포화지방 등이 하루 영양성분 기준을 충족하는 것으로 나타나, 해당 성분 저감화를 위한 제조업체의 노력이 필요했다.

그리고, 치킨의 영양성분을 고려해 과다 섭취하지 않도록 치킨의 먹는 양을 조절할 필요가 있었다.
소비자 설문조사 결과, 치킨을 ‘간식 또는 야식’으로 먹는 다는 응답이 58.4 %, ‘한 번에 반 마리 이상 먹는다’는 응답이 68.9 %를 차지했다. 

영양성분 정보를 제공하고 있지 않은 제조업체가 많아 소비자에게 정확한 영양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제조업체의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대상 11개 브랜드 중 교촌치킨은 홈페이지 등을 통해 비교적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었지만 3개 브랜드는 일부 제품만 표시하거나 표시값과 측정값의 차이가 커 개선이 필요했고, 7개 브랜드는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매운맛의 주성분인 캡사이신류의 함량은 가식부 100 g 당 제품별 최대 3.6배까지 차이가 났다.
또래오래의 리얼핫양념치킨(2.9 mg)이 가장 높았고, 호식이두마리치킨의 매운 양념소스치킨(0.8 mg)이 가장 낮았다.

한국소비자원은 치킨의 영양성분에 대한 정보제공을 위해 제조업체에 영양성분 표시에 관한 개선을 권고하였고 7개 업체가 이를 수용한 자율적 개선 계획을 알려왔다. ‘프랜차이즈 치킨’에 대한 비교정보는 스마트컨슈머(www.smartconsumer.go.kr)내 비교공감을 통해 제공될 예정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바끄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